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낙연 총리, 쩐 다이 꽝 베트남 주석 조문…靑 "가족같은 양국관계 고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21일 병환으로 서거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사진은 꽝 주석이 지난 13일(현지시간) 수도 하노이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아세안 지역회의에서 미얀마 실권자 아웅산 수치를 만날 때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21일 병환으로 서거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사진은 꽝 주석이 지난 13일(현지시간) 수도 하노이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아세안 지역회의에서 미얀마 실권자 아웅산 수치를 만날 때 모습.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베트남을 방문해 지난 21일 서거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 주석을 조문하기로 결정했다고 청와대가 24일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이미 트위터 메시지와 위로전을 통해 조의를 표명하신 바 있지만, 이번 유엔 총회 출장 일정이 아니었다면 직접 장례식에 참석을 생각하셨을 정도로 베트남 국가주석의 서거를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베트남은 우리 정부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의 핵심파트너 국가일 뿐만 아니라, 많은 수의 베트남 출신 다문화 가정이 지역사회에 정착해 있는 등 양국 관계는 단순한 국가간 우호관계를 넘어 '가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이와 같은 베트남과의 특별한 우호협력관계를 고려해 우리 정부와 국민의 각별한 애도를 전달하기 위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직접 베트남을 방문해 조문할 것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권력서열 2위인 꽝 주석은 지난 21일 오전 10시 5분 하노이에 있는 군중앙병원에서 병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61세.
베트남은 아세안 국가 중 교역액, 투자액, 인적교류 규모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지난 3월 베트남 국빈 방문 때 꽝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총리 부재 중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위기관리 체계가 유지된다.

윤 수석은 "우리 정부는 대통령 및 국무총리 부재기간 중에 외교부, 국방부 등 외교안보 부처들을 중심으로 어떠한 위기 상황에도 즉각적인 대응이 이뤄지도록 만반의 대비태세를 지속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25일 오후 서울 성남공항에서 공군2호기를 타고 출국, 26일 오전 조문을 하고 같은 날 늦은 밤 귀국한다.

꽝 주석의 장례식은 26∼27일 국장으로 거행되며, 베트남 정부는 26일 외국 조문사 절단을 맞겠다고 밝혔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