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美 특정핵시설 논의중"…스위스·스웨덴 "비핵화 참관 준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평양공동선언' 이후 속도내는 비핵화 후속조치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북·미가 특정 핵시설에 대한 폐기 등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우선적으로 조치키로 한 동창리 미사일시설 영구폐쇄 착수시점에 관심이 모아진다.
중립국감독위원회(NNSC)에 소속된 스웨덴과 스위스는 요청이 있다면 동창리 참관단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 특정한 핵 시설 및 무기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았는데도 종전선언과 같은 상응 조치를 하는 방안이 테이블 위에 있느냐'는 내용의 질문을 받고 "행정부의 입장은 우리가 이 논의를 시작한 이후로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며 "(비핵화에 대한) 많은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이에 관한 대화를 이어왔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진행 중인 협상의 세부사항에 관해 이야기하길 원하지 않는다"면서도 "우리는 특정한 시설들, 특정한 무기 시스템들에 관해 이야기해왔다. 이러한 대화가 진행 중이고 우리는 이 세계를 위한 결과를 내놓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은 핵무기와 미사일 포기에 동의하지 않았고 무기 목록도 주지 않았는데 엄청난 진전이라고 볼 수 있나'라고 묻자 "북한 내 (핵) 프로그램이 고도로 발달한 상황에서 이 정부가 출범했다는 걸 되짚어봐야 한다"며 핵·미사일 실험 중단, 55구의 미군 유해 송환 등을 성과로 거론하며 "우리는 지금 비핵화와 관련해 어떻게 진전시켜 나갈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평양에 다녀왔고 진전을 이뤘다. 우리는 계속해서 진전을 이뤄가고 있다"며 "이러한 것들이 모두 앞으로 나아가는 올바른 발걸음이며 올바른 길이다. 우리는 열심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미는 유엔총회 계기 폼페이오 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 오스트리아 빈에서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총괄대표와 최선희 외무성 부상과 투트랙 비핵화 협상을 앞두고 있다. 남북 정상이 직접 공개적으로 비핵화 의지를 선언한 만큼 후속조치가 순조롭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전봉근 국립외교원 안보통일연구부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 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아가기로 확약했다고 선언했다"며 "이 발언이 '북한 핵무기의 즉각 폐기'를 요구하는 일부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직접 언급에 이어 추가 비핵화 조치를 제시하여 비핵화 방향성을 공고히 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북한 비핵화 과정에 참관을 희망하는 국가들도 등장하고 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빌헬름 런드퀴스트 스웨덴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스웨덴은 정상회담과 남북대화를 환영한다"며 "국제사찰과 관련해, 스웨덴은 요청이 있을 경우 조사관을 파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현재 스웨덴은 북한 평양에서 대사관을 운영하면서 북한 내 미국과 캐나다, 호주 국민의 영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영세중립국인 스위스도 북한에 전문가 참관단을 파견할 의사를 밝혔다. 캐롤 왈티 스위스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RFA에 "참관 요청이 있을 경우 스위스는 항상 한반도 평화 안정을 위해 더욱 노력할 수 있는 지원 요청에 대해서 고려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관련국들이 기술적인 전문 지식을 요청하지는 않은 상태라고 대변인은 설명했다.

스웨덴과 스위스는 중립국감독위원회(NNSC) 국가다. 남북한의 정전협정 준수 여부를 감사하는 중립국감독위원회는 당초 4개국으로 구성됐지만, 공산군 측인 체코와 폴란드가 북측의 요구로 철수하고 지금은 유엔군 측 스웨덴과 스위스만 남아 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