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생KOTRA]BMW, 중국 제3공장 신설…韓 부품사 수주 기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독일 자동차 회사 BMW그룹이 중국 랴오닝성 선양시에 제3공장을 세운다. 이를 통해 오는 2020년 중국 내 연간 생산량을 60만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4일 코트라(KOTRA) 중국 선양무역관과 상무부에 따르면 BMW는 지난 7월9일 현지 합작사인 화천자동차와 선양시에 제3공장을 설립해 생산력을 높이기로 합의했다.
두 회사는 2019년까지 연간 52만대 수준으로 생산량을 늘리고 2020년부터 선양 공장에서 X3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iX3를 생산해 세계로 수출하기로 했다.

BMW는 현재 선양시 다둥과 톄시 공장을 통해 연간 최대 45만대를 생산하고 있다. 다둥 공장은 2004년 5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중국 최초의 BMW 생산 기지다. 2014년 이후로 3억5000만위안을 투자해 증설했으며 5시리즈 롱휠베이스 버전의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3 모델을 주로 만든다.

2012년 5월 가동한 톄시 공장은 중국 시장을 집중 겨냥한 롱휠베이스 버전의 SUV X1과 3시리즈, 2시리즈, 1시리즈 등을 연간 25만대씩 생산 중이다. 2016년 1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선양 엔진 공장은 BMW가 유럽 외 지역에 지은 최초의 엔진 공장으로, 5시리즈 세단의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제작하고 있으며 향후 iX3 전용 배터리도 이곳에서 담당할 예정이다.
[생생KOTRA]BMW, 중국 제3공장 신설…韓 부품사 수주 기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BMW는 현재 중국에 진출한 독일 자동차 3사 가운데 가장 잘 팔리는 인기 브랜드다.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246만3526대의 판매고를 올린 BMW는 전체의 24.2%인 59만5020대를 중국에서 판매했다. 단일 국가로 최대 시장이다.

중국 선양시 정부는 BMW 생산 라인 확충을 계기로 현지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선양시에 위치한 BMW 벤더사는 67개로, 전체(365개)의 18.4%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BMW의 중국 내 부품 구매 규모는 352억위안을 기록했으며 이 가운데 선양시 소재의 부품사가 담당한 조달액은 195억위안으로 전체의 60%를 차지했다.

선양무역관 관계자는 "선양시 정부는 현재 BMW 제3공장에 납품할 벤더사를 적극 유치하고 있다"면서 "한국 기업들은 BMW의 중국 생산 확대를 통한 진출 전략과 함께 로컬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