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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의원 33명 참여 '국회수소경제포럼', 내달 1일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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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여야 의원 33명이 참여하는 '국회수소경제포럼'이 내달 1일 정식 출범한다.

23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국회수소경제포럼은 내달 1일 오후 1시30분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회수소경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원전 이후 세계 에너지 정책의 핵심으로 떠오른 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와 미래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회 여야 의원 33인이 함께 모여 관련 정책을 연구·토론하고 해법을 도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포럼이다.
'국회수소경제포럼'회원으로는 박영선, 김정우, 김종민, 어기구, 황희 의원 등 5명의 운영위원을 중심으로 강병원, 김병기, 김병욱, 김부겸, 김성수, 김영춘, 김정우, 김종민, 노웅래, 맹성규, 박광온, 박영선, 박재호, 박 정, 백재현, 변재일, 송옥주, 신동근, 어기구, 윤준호, 윤후덕, 이상돈, 이상헌, 이원욱, 이춘석, 이 훈, 전현희, 정성호, 정재호, 조응천, 조정식, 최운열, 황희 의원 총 33인의 국회의원이 함께한다.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는 수소 연료전지차를 포함한 여러 영역에서 수소 에너지를 이용하려는 시도가 이미 시작됐다. 지난해 1월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 기간에 출범한 '수소위원회'는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제3차 수소위원회 총회를 열고 컨설팅업체 맥킨지의 연구보고서 '수소가 디지털을 만나다'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현재 수송 분야에서 사실상 쓰이지 않고 있는 수소 기술이 2030년까지 ▲ 100만∼150만 대의 자율주행 택시 ▲ 30만∼70만 대의 자율주행 셔틀 ▲ 300만∼400만 대의 트럭·밴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일부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생산 및 운송 관련 등 인프라 구축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국회에서는 박영선 의원의 ‘친환경 수소에너지 법안’을 비롯해 이원욱 의원의 ‘수소경제법안’, 전현희 의원의 ‘수소연료법안’ 등 수소경제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법안들을 발의한 상태다. 아울러 정부는 데이터 경제, 인공지능과 함께 수소산업을 3대 전략투자분야 중 하나로 선정하고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해 발표할 계획이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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