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폼페이오 "문 대통령 비핵화 진전 노력 높이 평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외교장관 21일 전화통화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 설명"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한에서 돌아온 다음날인 21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전화통화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 진전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남북 정상은 유관국 참관 하에 동창리 미사일 시설 영구폐기와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른 영변 핵시설 영구폐기 등을 골자로 하는 평양공동선언을 마련한 바 있다.

이어 양 장관은 "다음주 한미정상회담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있어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앞으로도 양측간 각급에서 긴밀한 조율을 해나가기로 했다.
앞서 양 장관은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지난 17일에 하루 두 차례나 전화 통화를 하면서 비핵화에 대한 의견을 조율한 바 있다.

외교장관으로는 처음으로 북한 방문했던 강 장관은 곧바로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 참석하고 남북 '비핵화 이행 합의'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외교전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리용호 북한 외무상도 유엔총회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남·북·미 외교장관의 릴레이 회담이 예고되고 있다. 3자가 함께 만나는 합동 회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강 장관은 이날 KBS와 인터뷰에서 "다음주에 리용호 외상이 뉴욕에서 기조연설 하는 것으로 순서가 잡혀 있는 걸 봤다"며 "그래서 뉴욕에 오셔서 시간이 맞으면 별도로 한번 만나면 좋지 않겠느냐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