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부 "평양공동선언, 대북제재 존중하면서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북관계는 북·미관계 진전과 선순환돼야"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삼지연초대소를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산책을 하며 대화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삼지연초대소를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산책을 하며 대화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통일부는 21일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대북제재의 틀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측에서 공사 자재와 장비가 북측으로 들어가면 유엔 제재와 무관한 것이냐'는 질문에 "대북제재의 목적이 훼손되는 그런 일이 없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조해서 추진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백 대변인은 "남북관계는 기본적으론 비핵화나 북·미관계 진전과 선순환 돼 추동 돼 나가야 한다"며 "시한을 정했다는 건 발전 의지 등에서 (남북이) 서로 공감대가 있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남북 정상은 지난 19일 '평양공동선언'에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했다'고 명시했다.

그는 '평양공동선언에 일부 5·24조치에 위반되는 내용이 있는데 앞으로 조치가 해제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제재의 틀을 존중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차분하고 질서 있게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24조치는 2010년 이명박 정부 당시 천안함 피격에 대응해 남북 교역을 전면 금지한 조치를 말한다.

백 대변인은 또 평양공동선언에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조기 개소 등이 포함된 것과 관련해서는 "일단 유관부처 협의 등을 통해 정부의 입장을 정하고 남북 간의 협의를 통해 향후 일정들을 결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연내 추가 이산가족 상봉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며 "적십자회담 등을 통해 향후 세부 일정 등이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10·4 선언 11주년 기념행사 합의와 관련해선 "남북 간 협의를 통해 공동행사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라며 "시일이 촉박한 점을 감안해 최대한 관련 재단 등과 협조하면서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