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완전한 비핵화 끝내고 경제발전 희망"(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 보고를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 보고를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이설 기자, 임춘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대국민 보고에서 "김 위원장과 비핵화, 북미대화에 대해서 많은 대화를 나눴다. 첫날 회담에서도 대부분의 시간을 비핵화를 논의하는데 사용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논의 과정에서 "(평양공동선언)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도 있다. 그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게 되면 미국측에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 내용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서 북한이 취해나가야 할 조치들, 또 그 조치들의 단계적인 순서, 그에 대해서 미국측에서 취해야 할 상응한 조치, 단계 이런 부분들은 북·미 간에 협의가 돼야 할 내용"이라며 우회적으로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거듭 확약했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다만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4개 합의사항이 함께 이행돼야 하는 것으로,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준다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 포함한 추가적 비핵화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를 표명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의 빠른 진행 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방북과 트럼프 대통령과 2차 북미 회담이 조속히 열리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북미 대화의 여건이 조성됐다고 생각한다"며 "미국이 이와 같은 북한의 입장을 역지사지해서 북한과의 대화를 조기 재개할 것을 희망한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사이에서 우리 정부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은 우리를 통해 북한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게 있고 그에 대한 답을 듣길 원한다"며 "북한도 우리를 통해 미국 측에 메시지를 전하고 싶어했다. 그런 것을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북미 대화를 촉진시켜 나가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서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서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지금까지 선제적으로 이행한 비핵화 조치에 대해 검증 의향도 밝혔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을 완전히 폐기했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한의 유일한 핵실험장을 완전히 폐기했기 때문에 북한은 더 이상 핵실험 할 수 없는 상황이며 언제든 검증을 받을 수 있다고 얘기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이번에 동창리 (미사일시설을) 폐기한다면 이제 북한은 추가적인 미사일 발사도 할 수 없게 되고 미사일을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그런 식의 일도 할 수 없게 된다"면서 "또 더 나아가 상응하는 조치가 있을 경우 북한 핵 상징 영변 시설도 영구히 폐기할 용의가 있다고 천명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이 '평양공동선언'에서 사용한 '참관', '영구 폐기'라는 용어는 '검증가능한 불가역적 폐기'와 같은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우리와 비핵화의 구체적 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의논한 것은 지난달과 크게 달라진 모습"이라고 평가하면서 "북·미 대화가 순탄하지 않고 북·미 진전이 남북 발전과 연계된다는 것을 알면서 우리에게 중재를 요청하는 한편 완벽한 비핵화에 협력할 것을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것에 대해 미국측에서도 우리로서도 북에 대한 적대관계를 종식시켜 나가는 조치를 취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종전선언은 이제 적대관계를 종식시키자는 정치적 선언이며 그러한 신뢰를 줄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 끝이 아니다"면서 "(종전선언을) 시작으로 해서 여러가지 북한에 대한 상응조치가 취해지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