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정교육감 "몽실학교 학생중심 교육 견인차 역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학생 자치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의정부 소재 '몽실학교'

학생 자치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의정부 소재 '몽실학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몽실학교 개관 2주년인 20일 "몽실학교가 학생을 교육의 중심에 세우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몽실학교 개관 2주년 축하 메시지를 통해 "몽실학교가 교육의 시대를 학습의 시대로 이끌어 가고 있다는 점에서 학교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 몽실학교는 미래형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전국 최초 청소년 자치 배움터로 지난해 9월20일 개관했다.

이 교육감은 "몽실학교의 교육적 성과를 보고 지역 특색을 살린 또 다른 몽실학교가 전국에 세워지고 있다"며 "몽실학교의 방향이 청소년들 전체의 바람이었다는 확신이 든다"고 강조했다.

특히 "학생들이 미래를 꿈꾸며, 미래를 멋지게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역마다 미래형 청소년 자치 배움터를 만들고 지역의 좋은 자원들을 활용해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겠다"며 "학생과 현장이 주도하는 경기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덧붙였다.
몽실학교의 교육적 성과가 알려지면서 개관 이래 전국 164개 기관 직원 4000여명이 몽실학교를 찾았다. 지난 1년간 몽실학교 이용자는 11만여명으로 집계됐다. 하루 평균 160여명이 이용한 셈이다.

특히 몽실학교의 학생주도 교육에 관심을 가진 전국의 학교와 교육청 등 방문자가 전체기관의 66%를 차지했다.

학교장 및 교감 선생님 방문 외에도 학교의 교원 연수와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으로 방문하는 유형도 최근 급증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경기, 서울, 강원, 전북 순으로 방문 인원이 많았다. 최근에는 몽실학교와 같은 공간을 운영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 직원과 지역 학부모들의 몽실학교 방문도 증가하고 있다.

기관에서 몽실학교를 방문하는 주된 이유는 '몽실학교의 학생주도 교육'을 학교현장에 적용해, 미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인 '학생주도 교육과 학생자치'를 활성화하는 데 있다.

한편 경기도에서는 김포 몽실학교가 지난 7월 개교했다. 이외에도 고양ㆍ성남ㆍ안성도 내년 개교를 목표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몽실학교와 유사한 청소년 자치 배움터도 창원ㆍ익산ㆍ전주 등에 잇달아 개관했다. 군산과 강원은 개관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몽실학교는 ▲'학생주도 프로젝트 과정'으로 챌린지, 마을 프로젝트 21개팀(270여명) ▲더혜윰 프로젝트 15개팀(80여명) ▲둥지 프로젝트 5개팀(60여명) ▲공동체 프로젝트 및 청소년 자치회 4개팀(13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