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신동호 기자] 추석 명절 세트 상품 행사 기간이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최근 몇 년간 명절 선물 대표 주자로 자리 잡은 ‘건강기능식품’이 올해 추석에는 더욱 그 자리를 굳건히 하는 모양새이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가공생필이 +128.2%, 건과 +12.5%, 건강 +8.5%로 신장을 이끌었다.
특히 건강 상품군의 경우 전체 선물 세트 매출 중 매출구성비가 역대 명절 세트 판매 이래 최초로 40%가 넘은 40.1%로 전년 추석보다 구성비가 무려 +4.8%p나 늘었다.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도 전년에 이어 올해에도 고객들의 선물 구매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거로 보인다.
지난해 추석 10만 원 이하 금액대의 세트상품 매출구성비는 전체 매출구성비의 39.1%였으나 현재까지 광주점의 경우에는 43.8%로 전년보다 +4.7%p나 늘었다.
특히 5만 원대 이하의 샴푸·치약 세트와 참치·스팸 세트 등가공생필 세트 매출이 전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128.2% 신장을 기록했다.
또한, 올해 설 처음으로 국내산 농·축·수산물에 대한 선물 가액이 10만 원으로 상향조정되면서 한우 실속 세트(99000원, 2kg), 영광 법성포 알뜰 굴비 세트(900g, 100000원) 등의 10만 원 이하의 농·축·수산물 선물세트도 전년 대비 64%나 신장했다.
한우 상품군과 수산 상품군의 경우 각 +0.5%, +1.3% 정도 신장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였으나, 과일의 경우에는 20% 정도 실적이 감소했다.
이는 농·축·수산물이 예년과 거의 비슷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폭염 및 이상 기후로 인해 원물 가격 상승 정보를 많이 접한 고객들이 선뜻 구매에 나서기를 주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양도원 광주점 식품 Floor 장은 “건강을 기원하는 고객들의 마음이 선물세트 실적에도 그대로 반영되는 듯하다”라며 “주고받은 행복 가득한 선물을 통해 모두 넉넉하고 풍성한 한가위를 맞았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신동호 기자 sdh675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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