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 상반기 사회적기업에 1718억 수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은행권이 올해 상반기 사회적경제기업에 총 1718억원을 수혈했다.

19일 금융위원회는 사회적금융 활성화를 위한 제2차 사회적금융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실적을 점검했다. 사회적금융은 보조·기부행위가 아닌 투자·융자·보증 등 회수를 전제로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활동이다.
협의회에 따르면 은행권은 올해 상반기 사회적경제기업에 총 1717억6500만원을 공급했다. 이는 지난해 연간 실적(2527억원)의 68.0% 수준이다. 대출금이 1695억7500만원이고, 출자가 3억8000만원, 기부·후원이 5억8600만원, 제품구매가 10억1400만원, 기타 금융 지원이 2억1000만원으로 집계됐다.

금융위는 "하반기에도 은행들이 자금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어 올해 총 공급규모가 작년보다 약 20∼30% 늘어날 것"이라며 "올해 안에 은행권 사회적금융 취급 공동기준(가이드라인)을 은행연합회 모범규준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등 공공부문에서도 8월말 기준 823개 회사에 1051억원을 대출이나 보증, 투자 등의 방식으로 공급해 올해 목표치(1000억원)를 이미 넘어섰다. 사회가치연대기금 설립 과제도 2월 민간자율로 추진단을 구성해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회가치연대기금은 사회적금융중개기관을 통해 자금을 간접 지원하는 등 도매기금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 추진 중인 민간기구다.
이 밖에도 사회적경제기업 정보와 지원현황정보를 수집·공유하는 사회적금융 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와 재무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평가모형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금융위는 "사회적 금융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인프라 구축과 규제완화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며 "12월 중 제3차 사회적금융협의회를 열고 올해 실적점검과 내년도 추진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