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中, 보복실탄 없다" 무역전쟁에 '고자세'(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윌버 로스 美상무장관, 전략적 우위 자신감 나타내
中 쉽게 물러나진 않을 듯…WTO제소로 반격
대미수출 규제, 美국채매도 카드도 검토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ㆍ중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치닫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에 대해 전방위적인 압박을 가하고 있다. 무역전쟁이 길어지면 결국 손해가 더 큰 것은 중국이라며 협상테이블에 앉기를 권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19일 3차 관세조치를 한 미 정부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등 쉽게 물러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인 CNBC에 출연해 "중국은 미국에 보복할 실탄(bullets)이 없다"며 "대중 수입은 수출보다 거의 4배나 많다"고 밝혔다. 무역전쟁에서 미국이 중국에 대해 전략적 우위에 있다는 자신감을 나타낸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날 2000억달러(약 22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24일부터 10%, 내년 1월1일부터 2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도 맞불관세로 맞섰다. 60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5∼10%의 관세를 같은날부터 부과한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궁극적으로 중국산 수입품 전체에 고율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로스 장관은 "기존 관세부과가 중국과 더 건설적인 대화로 귀결되지 않은 것에 대해 약간 실망"이라면서 그러나 이번 관세는 그 같은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이 미국의 협상 재개 요청에 응하기를 바라는 뉘앙스다. 양측의 협상은 27~28일 워싱턴DC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미국은 중국 관영언론을 스파이·로비업체로 간주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미 법무부는 최근 중국 신화통신과 CGTN에 외국로비공개법(FARA) 대상인 ‘외국 대리인’으로 등록할 의무가 있다고 통보했다. FARA는 미 정책 또는 여론에 영향을 주려는 모든 정부·개인·기관을 등록하도록 한 법이다. 지난해 러시아 언론에 이어 중국 언론들에게까지 이런 요청을 한 것은 중국과의 무역긴장감이 높아지면서 나온 조치로 해석된다.

그러나 중국이 쉽게 물러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미국 제조업계 공급망을 직접 타격할 수 있는 원재료나 장비 등의 대미 수출을 규제하는 방식을 검토할 것으로 본고 있다. 중국의 수출 규제에 타격을 입을 대표적인 업체로는 애플이 꼽힌다.

대규모 미국 국채 매도도 거론된다. 중국이 대규모 미 국채 매도에 나설 경우 미국은 국채 금리를 올려 다른 투자처를 찾아야 한다. 이렇게 되면 미국 금리가 급등해 소비와 투자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 실제로 미 재무부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미 국채 보유량은 7월 기준 1조1710억 달러로 전달 1조1780억달러에서 70억달러가량 감소했다. 이는 올해 1월 이후 6개월래 최저치다. 이 소식이 전해지며 이날 미 국채가는 하락했다. 10년물 미 국채금리는 3.048%로 지난 5월22일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2년물 국채금리는 2.799%까지 올라 10년래 최고치를 경신했다.

환율 카드도 있다. 위안화 가치를 낮춰 수출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다. 그러나 이 방안은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해 보인다. 위안화 가치를 일부러 내릴 경우 외국인투자자본 유출 우려가 크고, 달러가 기축통화인 만큼 환율로 맞붙었을 때 승기를 잡을 가능성은 높지 않기 때문이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