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시비비] 정의선·구광모에게 거는 기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 재계에 2명의 40대 젊은 피가 수혈됐다.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함으로써 현대자동차 그룹의 실질적인 총수가 된 정의선씨와 선대회장의 갑작스러운 작고로 회장에 취임한 구광모씨가 그들이다.

한국 재계는 위기에 봉착해있다. 정경유착, 형제간 재산 다툼, 잇달아 터지는 갑질 의혹, 회삿돈 남용, 횡령의혹 등. 기업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모두 사라지고 부정적인 이미지만 계속 증강되고 있다. 어떠한 항변으로도 동정심을 사기에는 반기업정서가 지나치게 확산돼있다. 자유시장경제를 지향하는 국가에서 기업과 기업가의 위상이 이처럼 나락으로 떨어져 있는 나라는 없다.
기업 내부적으로도 위기는 극대화돼있다. 얼마 전 삼성그룹에 다니는 한 젊은이와 대화를 나누었다. 최고의 대우를 해주고 있음에도 "노예처럼 일하기 위해 사육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고 했다. '신의 직장'에서조차 회사가 조직원의 마음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위기는 항상 새로운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바로 이러한 때에 두 명의 40대 그룹 총수가 탄생한 것이다. 40대는 절제된 젊음을 상징한다. 무엇이든 새로운 것을 추구할 수 있는 도전심을 갖고 있지만 청춘의 치기에서는 벗어나 있는 완숙한 젊음이다. 이것을 한국 재계가 산업화 초기와 같은 역동성을 부활시키고 기업가의 위상을 되찾는 데 써 달라는 기대다. 그래서 몇 가지 당부를 하고자 한다.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은 매일 아침을 '벅찬 가슴'으로 맞았다고 했다. 항상 새로운 도전거리를 찾아 나섰다는 말이다. 기업을 물려준 할아버지 세대로부터 배울 점은 바로 이러한 저돌적인 기업가정신이다. 여기에 근면과 성실만 더하면 된다. 그 외에는 모두 바꿔야 한다. 기업가 유전자 말고는 모두 바꾸는 것이다. 그 첫 번째가 정치권과의 결별이다. 정치가 사업에 도움이 되던 시기는 이미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이 고리를 끊지 못한 잘못을 많은 기업들이 반복해왔다. 정치권의 도움을 받아야만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아예 시도조차 하지 마라. 지분율을 갖고 경영권을 유지해야만 할 정도라면 총수자리에서 물러날 각오를 해야 한다. 경영을 제대로 했다면 '실력'으로 총수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자만을 경계하는 일이다. 창업자 시대에는 창업자의 능력에 100% 의지한다. 그러나 경영권 세습이 거듭되면 조직이 만들어주는 성과가 적어도 50%는 넘는다.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 모두가 조직 내에 심어져 있는 성공유전자가 기업을 유지 발전시키는 핵심이다. 조직역량. 바로 이것에 나의 성과가 빚지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조직원을 존중하는 경영의 시작점이다. 내가 직원들에게 월급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나에게 막대한 연봉과 배당금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세 번째는 경영권 세습의 문제이다. '저 자리는 내가 결코 올라갈 수 없는 자리'라는 생각은 돈으로도 보상할 수 없는 심리적 상실감이다. '나는 돈 많이 받는 노예'라는 생각이 드는 이유다. 창업세대 직원들에게는 적어도 회사를 같이 일구었다는 자부심이라도 있었다. 이 문제는 한국 자본주의의 재탄생에도 중요한 변수다. '상속=경영권 확보'의 등식은 한국적이다. 상속을 받아도 경영까지 할 필요가 없는 자본주의는 이미 다른 나라에서는 실현되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해 두 젊은 총수는 10년, 20년을 내다보면서 새로운 해법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누군가 53세에 은퇴한 빌 게이츠처럼 멋지게 사는 사람이 나온다면 그 사람은 한국자본주의 3.0의 창시자가 될 것이다. 산업화를 일군 창업세대보다도 더 큰 업적이 될 것이다. 두 경영자의 취임을 축하하며 간절히 부탁한다. 한국 경제의 기둥이 돼달라고.

강영철 한양대 특임교수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