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번엔 중국산 석재서…대구 아파트 공사장에서 붉은불개미 7마리 발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미가 원산지로 알려진 붉은불개미. 여러 여왕이 각자 군체를 합쳐 더 큰 군락을 이루고 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사진=위키피디아)

남미가 원산지로 알려진 붉은불개미. 여러 여왕이 각자 군체를 합쳐 더 큰 군락을 이루고 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사진=위키피디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대구 북구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사용 중인 중국산 조경용 석재에서 붉은불개미가 발견됐다. 컨테이너 부두가 아닌 내륙에서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17일 대구 북구 아파트 건설 현장 내 조경용 중국산 석재에서 붉은불개미 일개미 7마리를 발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붉은불개미는 모두 일개미로 번식 능력이 없다고 검역본부는 전했다.

이번에 발견된 붉은불개미 7마리는 건설 현장 관계자가 전날 최초로 발견했으며 같은날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신고, 검역본부가 붉은불개미로 최종 확인한 것이다.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조경용 석재는 중국 광저우 황푸항에서 출발한 8대의 컨테이너에 적재된 것으로 지난 7일 부산 허치슨 부두에 입항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중국산 석재는 부산 감만부두터미널로 옮겨진 후 지난 10~11일 개장된 뒤, 화물차에 실려 곧바로 대구 아파트 건설 현장으로 옮겨진 것으로 파악됐다.

환경부·검역본부 및 대구시는 붉은불개미 확산을 막기 위해 발견지점과 주변지역에 초동 대응을 실시했다. 발견지점에 통제라인을 설치하고 조경용 석재(120여개)에 대해서는 약제 살포 후 비닐로 밀봉 조치했다. 환경부·검역본부·대구시 직원 등이 긴급 투입돼 주변지역에 대한 육안조사도 실시했다.

환경부, 검역본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은 이날 전문가 합동조사를 통해 발견지와 그 주변 지역에 대한 붉은불개미 추가 존재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환경부, 지자체 등은 전문가 자문을 거쳐 구체적인 방제 방법 및 범위를 결정해 방제 조치도 실시한다.

아울러 검역본부는 식물검역대상이 아닌 조경용 석재에서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만큼 중국에서 수입되는 조경용 석재에 대해서는 수입실태를 파악해 대책을 마련한다. 정부는 국무조정실장 주재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서울청사에서 개최하고 관계 부처별 대책을 점검한다.

환경부와 검역본부는 이번 사례와 같이 국민들이 붉은불개미 의심 개체를 발견할 경우 발견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검역본부는 이번에 붉은불개미 발견 신고를 한 건설현장 관계자에게 30만원의 신고 포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