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승록 노원구청장, 쓰레기 무단투기와 전쟁 선포한 까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단투기 단속요원 16명 모집, 골목길 청소 요원 30명 선발, 무단투기 근절 의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버리는 자와 줍는 자’의 싸움.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청소혁명'이란 슬로건 아래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에 나섰다.
12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는 지역을 관리하는 동장과 청소 대행업체, 미화원 대표자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대책회의를 개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토론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대책회의는 가장 먼저 지역을 관리하는 각 동장들로부터 무단투기 쓰레기 발생 현황과 관리 애로점, 환경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무단투기 쓰레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1994년 쓰레기 종량제 시행 이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시민의식 실종’ 대표적인 사례지만 뚜렷한 해결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장태종 자원순환과장은 “현재 노원구의 무단투기 쓰레기는 4개조 8명이 권역을 나누어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노원구 전 지역을 순회하며 2.5톤 차량 기준으로 하루 10대 가량을 수거하고 있지만 수거하면 또 발생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의 결론은 구의 역할 강화다. 자발적인 시민의식 개선에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무단투기 쓰레기 전담 조직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요원’을 통한 감시활동 강화다. 16명을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모집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 쓰레기 무단투기와 전쟁 선포한 까닭?
AD
원본보기 아이콘


감시활동과 아울러 구 주도의 청소활동도 강화한다. 환경미화원의 손길이 닿지 않는 뒷골목 청소를 담당할 ‘기간제 근로자’ 30명을 처음 모집해 상습 투기 지역에 집중 배치한다.

지금까지 단속요원은 무단투기 현장들을 순회하면서 증거물 확보를 통한 과태료 부과에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쓰레기에 증거물을 남겨놓는 경우는 거의 없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인력이 늘어나면 무단투기가 빈번한 상습 무단투기 지역에 전담 배치할 계획이다. 현재 노원구 일반주택 지역은 12곳으로 면적이 작은 지역을 한데 묶어 배치하면 1개조 2명씩 8개조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구역별로 배치된 단속요원이 자기 지역의 상습 무단투기 장소를 중심으로 순찰하면서 무단투기자 발견 즉시 현장에서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할 계획이다. 8월말 현재 노원구의 무단투기 과태료 부과건수는 모두 1077건으로 다른 자치구에 비해 저조한 편이다.

구는 CCTV 등 장비를 활용한 단속도 강화한다. 현재 무단투기 감시용 CCTV는 126대가 설치돼 있다. 여기에 블랙박스 18개, 스마트 CCTV 71대를 추가로 설치한다.

무단투기 근절의 가장 확실한 방법인 주민들의 자발적인 실천도 유도하고 있다. 먼저 각 동 주민센터별로 통장들을 중심으로 한 마을 살피미들의 활동이다. 동별로 매주 2회 오후 8시부터 청소년 선도활동과 병행하며 무단투기 상습지역을 순찰하는 방법이다.

일부 동에서는 순찰하면서 주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청소하도록 안내하고 실제 로 함께 청소도 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주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선의의 감시자가 되는 셈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나하나 쯤이야’하는 쓰레기 무단 투기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제대로 분리되지 않은 탓에 처리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고 주변 환경을 망가뜨려 결국 우리 동네를 멍들게 한다는 데 있다” 면서 “구의 강력한 무단투기 근절의지에 주민들이 많이 동참해 깨끗한 동네를 만드는데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원순환과(☎2116-3804)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