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이상엽 KAIST 특훈교수, '에니상' 수상자 선정

최종수정 2018.09.12 10:09 기사입력 2018.09.12 10:09

댓글쓰기

에너지·환경 분야 노벨상‥퀴리날레궁에서 伊 대통령 참석 하에 수상

이상엽 교수

이상엽 교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카이스트(KAIST)는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 특훈교수가 환경·에너지 분야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에니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시상식은 10월22일 이탈리아 퀴리날레 궁전에서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에니는 이탈리아의 다국적 국영 에너지 기업으로 2008년부터 매년 에너지와 환경 분야에 혁신적인 연구 성과를 올린 과학자들을 시상하고 있다. 에니상 위원회는 이 특훈교수의 혁신적 연구 성과가 지속가능한 에너지 개발에 새로운 장을 열었고 기술적 완성도와 경제적 가치 측면에서 매우 선도적이라는 점에서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특훈교수는 친환경 화학제품, 연료 및 비식용 바이오매스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 대사공학의 선구자로 꼽힌다. 또한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부터 다양한 화학 물질, 연료 및 재료들을 생산하는 지속한 가능한 미생물 공정을 개발하고 있다.

이 특훈교수는 "시스템 대사공학 연구결과들이 세계 학계와 기업에서 환경 친화적인 기여도가 큰 성과들로 인정받고 있다"며 "바이오 기반의 친환경 물질을 개발을 통해 환경 분야 및 차세대 에너지 발전에 공헌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