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북방의 지름길, 극동러시아]연해주로 달려가는 기업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OTRA, 블라디보스토크서 '극동러 프로젝트 파트너십' 개최
LH·CJ대한통운·오양씨푸드 등 韓·러 기업인 150여명 참석
성장 잠재력 높은 극동러시아 진출 사례·투자 환경 공유
러시아, 파격 감세·투자 우대 당근책…사전조사 필수 등 조심스런 접근도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국내 기업들이 러시아 연해주로 달려가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차로 1시간 떨어진 곳에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고, KCC는 연산 80만t 규모의 유리 공장을 짓기 위해 부지를 물색하고 있다. LS네트웍스는 옥수수 가공 사료 첨가제 생산 프로젝트에 뛰어들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극동 러시아 개발을 지시한 공개 선언 5년 차를 맞은 연해주 일대는 전에 없던 활기가 돌고 있다. 풍부한 지하자원과 인구로 성장 잠재력이 큰 극동 러시아는 문재인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 중인 신(新)북방 정책의 주요 관문으로 꼽힌다.
권평오 코트라(KOTRA) 사장(오른쪽 두번째)이 10일(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롯데호텔에서 열린 '극동러 프로젝트 파트너십' 행사에 참석해 한ㆍ러 양국 기업인의 주제 발표를 듣고 있다.

권평오 코트라(KOTRA) 사장(오른쪽 두번째)이 10일(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롯데호텔에서 열린 '극동러 프로젝트 파트너십' 행사에 참석해 한ㆍ러 양국 기업인의 주제 발표를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극동 러시아 진출하는 韓 기업= "러시아 어선 건조 사업에서 반드시 성공해 세계 1등으로 우뚝 설 것입니다." 10일(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코트라(KOTRA)와 극동투자수출지원청이 공동으로 개최한 '극동러 프로젝트 파트너십' 행사에서 만난 최거영 IMT 마린 사장의 말이다.

KOTRA는 매년 9월께 러시아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과 연계해 양국 기업 간 협력 증진과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 정책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만남의 장을 마련해 왔다. 최 사장은 "러시아 어선시장에 진출하고 북한의 노동력에 주목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과의 협력을 많이 기대하고 있다"면서 동북아시아를 아우르는 사업을 하겠다고 했다. 이는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출범, 러시아 신동방, 중국 일대일로 등 역내 통합과 개방이 빨라짐에 따라 문 정부가 지역 기반의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신북방 정책을 추진하는 취지와 상통하는 발언이다.
이날 KOTRA 행사에는 150여명의 한ㆍ러 기업인이 모여 극동 러시아 진출 사례를 공유하고 러시아 측의 투자 환경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개회사에서 "지난해 9월 제3차 동방경제포럼을 계기로 문 대통령이 제시한 '나인브리지(철도ㆍ전력ㆍ북극항로ㆍ항만ㆍ가스ㆍ조선ㆍ일자리ㆍ수산업ㆍ농업)' 전략을 토대로 러시아와의 실질적 경제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면서 "한ㆍ러 양국 기업 협력의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내 기업들의 연해주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다. KOTRA와 극동투자수출지원청에 따르면 LH는 블라디보스토크 인근 나데즈딘스키 선도개발구역에 150만㎡ 규모의 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권오경 LH 부장은 "블라디보스토크 인근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우리 기업뿐 아니라 외국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라며 "LH와 유관 기관이 참여하는 사업추진협의체를 구성해 향후 양국 정부와도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CC는 연산 80만t 규모의 유리 공장을 짓기 위해 부지 물색과 함께 원료 공급처 발굴을 진행 중이다. LS네트웍스는 아르니카라는 파트너사와 30만t 규모의 사료 첨가제 생산 공장을 설립하려고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수산물 가공 및 수출 업체 오양씨푸드는 나데즈딘스키 선도개발구역에 수산물 가공 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게오르기 콜파초프 러시아 극동투자수출지원청 부청장은 "극동 지역 23개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체가 참여하고 있다"며 "농업과 임업, 양식업은 물론 항만 관련 물류 시스템에서도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새로운 기회의 땅, 극동 러시아는 지금= 푸틴 대통령의 극동 러시아 개발 프로젝트는 일종의 경제특구인 '선도개발구역'과 '자유항' 두 축이 맞물려 돌아가고 있다. 이 둘은 많은 공통점이 있지만 자유항은 빠른 통관에 초점을 둔 특혜 과세라면 선도개발구역은 정부가 인프라 건설을 부담한다는 차이가 있다.

선도개발구역은 러시아 극동개발부가 지정한 지역에 투자할 경우 세제 혜택을 주거나 전기, 수도, 가스 등 인프라를 공급하는 특혜 요인이 있다. 법인세 중 연방세는 첫 5년 동안 0%, 지방세는 첫 5년간 5%, 이후 5년은 10%의 과세율을 적용한다. 재산세는 첫 5년 0%, 이후 5년 동안 0.5%를 내야 하며 토지세도 첫 5년은 0%를 적용하는 등 파격적 감세 정책을 내걸었다. 사회보장세는 일반 세율은 34%이나 선도개발구역은 7.6%를 적용받는다. 극동개발부는 2025년까지 선도개발구역을 21개로 확대 지정할 방침이다. 동방경제포럼이 열리는 루스키섬이 추가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

푸틴 대통령은 또 연해주 지방 전체 면적의 약 20%를 차지하는 넓은 지역을 자유항으로 지정해 투자 우대 조치를 시행 중이다. 러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자유항의 의미는 항구에서의 수출입 등 물동량에 대한 세관 검사 면제 등보다는 블라디보스토크를 중심으로 한 지역 전반에 대한 투자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세제 혜택 외에도 신속한 건축 허가, 부가가치 환급 조처, 외국인 노동자 고용 제한 철폐 등 행정 편의를 제공한다.

그러나 우리 기업의 극동 러시아 진출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지적도 나온다. 익명을 원한 한 중소기업 사장은 "기본적으로 외국 기업이 접근하기에는 절차나 방식이 투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면서 "철저한 사전 조사 없이 사람만 믿고 투자했다가는 파이낸싱이나 원료 수급, 거래처 변경 등 예상하지 못한 변수에 부딪혀 낭패 보기 십상"이라고 지적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