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법무법인 해온은 "입수한 'BMW 디젤엔진 인테이크 메니폴트 데미지 기술정비' 자료에 따르면 N57T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4종의 차량과 N47T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4종의 차량에서 바이패스의 고착·지속적인 작동과 밸브가 열린다는 내용이 명시됐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소비자협회는 리콜차량 도로주행 시험 결과 바이패스 밸브의 지속적인 작동 오류가 화재의 원인이라고 지목한 바 있다.
자료에 따르면 BMW 흡기기관 내에 그을음이 퇴적되고 EGR(배기가스재순환 장치) 고착 또는 오작동, DPF(매연저감장치) 성능 저하 등도 발생한다고 기재돼있다. BMW 북미 측이 8종 차량에서 흡기기관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2016년 8월 이전부터 알고 BMW코리아 측에도 내용을 공유한 것이다.
반면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은 지난 28일 국회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2016년 11월 BMW 독일 본사에서 흡기다기관 천공이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 원인 분석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정비 매뉴얼을 받은 BMW 코리아 측도 2016년 8월 이미 모든 내용을 인지하고 바이패스 오작동, 흡기플랩, EGR, DPF 등 복합적 문제를 인지하고 단계별 대응안을 마련해 비공식 수리를 해 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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