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일 ‘자살 예방의 날’, 여전히 자살 정보 넘쳐 나는 SNS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발견된 자살 유해정보만 1만7338건…삭제는 5957건으로 34%에 불과

10일 ‘자살 예방의 날’, 여전히 자살 정보 넘쳐 나는 SN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오는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앞두고 있지만 SNS나 온라인 상에 수많은 자살 정보들이 여전히 넘쳐나고 있다. 자살 동영상과 자해 사진 등 각종 자살 유해정보들이 게시되면서 이를 규제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9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 중앙자살예방센터에 따르면 7월 온라인상에서 '국민참여 자살유해정보 클리닝 활동'을 벌인 결과 자살 유해정보 1만7338건이 발견된 것으로 집계됐다. 신고된 게시물 중에는 자살 관련 사진·동영상이 8039건(46.4%)으로 가장 많았다. 자살방법 안내(4566건, 26.3%), 기타 자살조장(2471건, 14.3%), 동반자살자 모집(1462건, 8.4%), 독극물 판매(800건, 4.6%)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와 비교할 때 자살 관련 사진·동영상은 지난해(210건)보다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구체적으로는 자해사진이 84%를 차지했다. 특히 이런 정보들은 SNS(77.3%)에서 가장 많이 발견됐고 온라인 커뮤니티(8.9%), 포털사이트(3.6%) 등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이 가운데 신고 건수가 가장 많은 매체는 인스타그램(7607건)이었으며, 인스타그램 신고 중 자해 관련 사진 신고는 63%에 달했다.
10일 ‘자살 예방의 날’, 여전히 자살 정보 넘쳐 나는 SNS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자살 유해정보들은 발견이 되더라도 쉽게 삭제되지 않는 실정이다. 이번에 단속된 1만7338건 중 삭제된 것은 34%(5957건)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살 유해정보들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방심위가 시정조치를 내리거나 SNS·사이트 운영자가 스스로 삭제해야 하는데 유해정보 상당수가 신고 기능이 없는 사이트에서 돌고 있어서다.

오는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앞두고 있지만, 여전히 각종 자살 유해정보들이 우리 주변을 떠돌고 있는 셈이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IASP)는 2003년 전 세계 여러 나라와 함께 자살문제 예방과 대책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공동의 노력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9월 10일을 '세계 자살예방의 날'로 제정한 바 있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 차원에서도 자살 유해정보를 차단하기 위한 법적 근거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살방조콘텐츠 방지'를 골자로 하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 개정안과 '청소년보호법' 개정안을 지난 6일 대표 발의했다. '청소년 유해 정보'와 '불법 정보'의 법적 정의에 '자살'을 포함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 같은 자살 유해정보 근절을 위해 자살예방센터 등 관련 기관들도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한창수 중앙자살예방센터장은 "자해사진이 인스타그램 및 SNS를 통해 급격하게 확산되는 것이 상당히 우려된다"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및 통신사업자와 더욱 긴밀히 협조해 유해정보를 없앨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