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명박 최후진술 "부정부패는 가장 치욕적, 그런 사람 아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스 자금 횡령과 삼성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6일 결심 공판이 열리는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다스 자금 횡령과 삼성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6일 결심 공판이 열리는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횡령 및 뇌물 혐의로 구속기소돼 징역 20년을 구형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은 결백하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는 6일 오후 417호 대법정에서 이 전 대통령 사건의 결심공판을 열었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해 구형하고 변호인단의 최종변론, 이 전 대통령의 최종진술 등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게 징역 20년, 벌금 150억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어 111억 4131만원도 추징해달라고 덧붙였다. "대한민국 역사에 씻을수 없는 상처로 기록되겠지만 하루빨리 과거의 아픔을 치유하고 심각하게 훼손된 헌법질서를 다시 쌓기 위해 피고인에게 엄중한 책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최후진술에서 "전직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서서 매우 송구스럽다. 국민들께는 감사드린다. 나는 남을 원망하기보다 자기 성찰을 했다. 내 부덕의 소치로 많은 사람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했다.

이어 "나는 모든 사법절차를 따랐다"고 강조하며 "일부 정치재판이라는 불만에도 불구하고 내가 모든 재판에 나온 것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재판부를 존중하고 신뢰하는 마음에서였다"고 했다.
또한 "검찰 기소 내용은 대부분 돈과 연관돼 있다. 세간에서 샐러리맨의 신화로서 CEO, 국회의원, 시장, 대통령을 지냈기 때문에 돈과 권력을 가진 것으로 오해를 받았다. 나는 이런 상투적인 이미지로 빠지는 것을 볼 수 없다. 부정부패 등은 치욕적이다. 내가 퇴임 직후 2013년 4대강 살리기 롯데그룹 타워 관련 검찰 국세청 조사를 받고 결국 무혐의가 났다. 나는 그런 사람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내 잘못은 반성하지만 대통령으로서 한 일은 정당하게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는 2008년 경제위기를 극복했다. 정책 기조가 옳은 방향이었다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세계 최대 금융위기의 성공적인 극복은 정부의 힘만으로 된 것은 아니다. 노동자, 기업, 공직자 등 온 국민이 힘을 모은 결실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했다. "지금 서민경제, 외교, 안보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국민이 힘을 모으면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대한민국은 발전할 것인다. 나는 기도를 계속 할 것"이라고 마지막에 덧붙였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