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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스타에서 전세계 팬 똘똘 뭉쳐 한류 상품 만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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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FUTURE] 김재면 메이크스타 대표
연예인 상품 기획·펀딩 플랫폼
전체 매출 중 70% 해외서 발생
김재면 메이크스타 대표

김재면 메이크스타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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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IT로 한류가 더 성장하게 하고 싶어요."

메이크스타는 한류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는 플랫폼 기업이다. 특이한 점은 전 세계 팬들의 크라우드펀딩으로 상품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케이팝 앨범ㆍ굿즈ㆍ콘서트ㆍ팬미팅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행사가 메이크스타 플랫폼에서 기획된다. 전 세계 90여개국 한류 팬들은 메이크스타에 접속해 좋아하는 연예인의 상품을 기획하고 또 투자한다. 기획사가 모든 상품을 만들어내는 '하향식 제작 시스템'의 반대 개념이다.
김재면 메이크스타 대표는 대형 연예기획사 에프엔씨 엔터테엔먼트 창립 멤버다. FT아일랜드 데뷔 초 해외 투어를 진행하면서 현지 팬들을 만난 경험에 기반해 창업에 도전했다. 김 대표는 "케이팝이 세계적으로 흥행하기 직전이었는데, 생각보다 두꺼운 팬층이 존재한다는 걸 깨달았다"고 했다. 그럼에도 기획사들은 어느 지역에 어느 정도의 팬이 있는지 수요를 예측하지 못하고 있었다. 김 대표는 이 점을 파고들었다.

소비자인 팬들이 직접 연예상품을 기획하게 해 수요와 공급 간 미스매치를 없앴다. 메이크스타는 상품 기획 단계에서 기획사와 팬, 양 측의 의견을 모두 듣고 반영한다. 김 대표는 "화보집을 만든다고 치면 컨셉ㆍ디자인, 제목 등을 팬 설문조사로 알아보고 반영한다"며 "동시에 기획사와도 꾸준히 소통하는 게 우리의 장점"이라고 했다.

한국 연예인과의 소통에 목말랐던 해외 팬들은 메이크스타로 몰려들었다. 3년 전 설립된 메이크스타의 회원 수는 어느새 80만명을 넘겼다. 매출액의 70% 이상은 해외에서 발생한다. 이렇게 전 세계로부터 모이든 데이터를 활용해 메이크스타는 수요를 예측한다. 김 대표는 "한 아이돌 상품을 기획하면 비슷한 느낌의 상품을 기획할 때 성별ㆍ연령별ㆍ지역별 팬덤 분포를 예상할 수 있다"며 "실제 수요의 90% 정도까지 예측 가능하다"고 말했다.
메이크스타는 회원 수를 2000만명까지 늘리는 게 목표다.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정식 마케팅을 진행하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김 대표는 "크라우드펀딩을 연예 산업에 도입한 건 메이크스타가 처음"이라며 "앞으로도 IT를 활용해 한류 산업을 더 키우고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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