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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中 전기차 배터리 셀 공장 '첫 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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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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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SK이노베이션 이 중국에 전기자동차 배터리 셀 공장을 처음으로 짓는다. 최근 중국 장쑤(江蘇)성 창저우(常州)시를 셀 공장 부지로 최종 확정하고 기초공사에 돌입했다.
22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윤예선 배터리사업 대표는 '중국 배터리 셀 공장 설립 계획'에 대해 "부지를 창저우시로 확정하고 현재 파일링 공사(지반에 콘크리트 말뚝을 박는 기초공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지 5월9일자 보도 참고

생산 규모는 연간 7GWh 수준으로 고용량 순수전기차(50kWh 기준)를 약 20만대 생산할 수 있는 분량이다. 양산 시점은 2020년으로 잡았다.

SK이노베이션이 중국에 배터리 셀 제조 라인을 짓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럽에 이은 해외 두 번째 생산 기지이기도 하다. SK이노베이션은 그동안 충남 서산 공장에서 생산한 셀을 공급받아 중국 내 합작사와 함께 팩을 만들어 글로벌 자동차 회사에 판매해 왔다.
SK이노베이션은 창저우 공장 외에도 한국 서산 공장을 4.7GWh 규모로 증설하고 지난 3월 첫 삽을 뜬 헝가리 코마롬 공장을 7.5GWh로 지어 2022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20GWh 생산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SK그룹 차원에서 강력하게 밀고 있는 미래 신성장 동력 중 하나다. 이와 관련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제2의 반도체"라며 "반도체는 선두 그룹이 치고 나가면 후발 주자가 따라오기 어렵듯이 배터리 산업도 '리소스 인텐시브(자원 집중형)'라서 장벽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김 총괄사장은 이어 "글로벌 톱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한국 배터리 업계가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다가올 3년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LG와 삼성 등 한국 배터리 업체가 다 같이 잘하고 있는데 앞으로 3~5년 동안 쭉 치고 나가면 시장을 가져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배터리 업황에 대해 김 총괄사장은 "배터리 사업은 연구개발(R&D)이 끝이 없을 만큼 돈이 많이 든다"면서 "최근 경쟁력이 없는 중국 (배터리) 업체 80% 이상이 없어졌는데 좀 더 지켜보면 더 없어질 것 같다"고 내다봤다.

SK이노베이션이 창저우 공장을 본격 가동하면 배터리 제조 부문의 수직 계열화를 이뤄 경쟁사인 삼성SDI LG화학 과 함께 한국-유럽-중국으로 이어지는 3각 편대를 완성한다. 삼성SDI와 LG화학은 한국과 유럽, 중국에 배터리 셀 생산 공장을 갖고 있다. 중국에는 각각 산시(陝西)성 시안(西安)시와 장쑤(江蘇)성 난징(南京)시에서 셀 공장을 운영 중이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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