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교 시험지 유출 늘었는데도"…처벌은 '제각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찬대 의원, 올 1학기에만 전국서 3건
사후대처와 처벌수준에 관한 가이드라인 필요

"고교 시험지 유출 늘었는데도"…처벌은 '제각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일선 고등학교에서 시험지가 유출되는 사건이 늘고 있지만 재시험 실시 여부와 관련자 징계 수준이 학교별로 달라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0일 국회 교육위원회 박찬대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고교 시험지 유출 등 시험부정 관련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2018년 보고된 시험지 유출은 전국적으로 모두 13건에 달했다.

연도별로는 2014년 1건, 2015년 2건, 2016년 3건, 2017년 4건이었으며 올 들어서는 1학기에만 3건이 유출돼 증가세를 보였다.

유출 과목은 수학과 영어, 과학, 국어 등 주요 과목이었고, 시험지가 유출된 학교를 설립 형태별로 보면 사립고가 7곳, 공립고가 6곳이었다.
하지만 이같은 사실이 드러나도 후속조치는 학교마다 천차만별이었다.

13번의 시험지 유출 사건 이후 11번은 재시험이 치러졌지만 나머지 2번은 재시험이 없었다.

시험지 유출 관련자가 학생인 5건의 사례 중 4건은 해당 학생이 퇴학 조치됐지만 1건은 출석정지와 특별교육으로 끝났다.

인천의 A고는 학생이 교무실에 들어가 시험지 파일을 훔치자 퇴학과 형사고발 조치까지 했지만, 전북 익산의 B고에서는 역시 학생들이 교무실에 들어가 시험지를 훔쳤는데도 징계가 출석정지 수준에 그쳤다.

또 대전의 C고에서는 배움터지킴이(스쿨폴리스)가 시험지를 유출해 학생에게 배포한 혐의로 검찰송치에 징역 6개월 처분을 받았다.

박찬대 의원은 "시험지 관리부실 문제는 대입에서 내신 자료로 활용될 학생부의 신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상급학교 진학 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전국이 공통된 보안 유지 시스템과 징계 기준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