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와 다른 길...'파업' 급브레이크 밟은 기아차 노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일까지 하루 4~6시간 부분파업

기아차 노사 임단협

기아차 노사 임단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올해도 파업에 나선다.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서 사측을 압박하기 위한 카드다. 형제 회사 현대자동차는 노사가 회사 앞날을 생각해서 8년 만에 여름휴가 전 임금 협상을 매듭지었다. 기아차 노조가 더욱 비판 받는 이유다.

20일 기아차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부터 24일까지 하루 4~6시간씩 부분파업을 한다. 지난 17일 쟁의대책위원회 2차 회의를 통해 각 지회(소하·화성·광주·정비·판매)에 이 같은 방침을 전했다.
기아 노사는 지난 6월 임단협 교섭을 시작한 후 최근까지 협상을 벌였다. 휴가가 끝난 지난 7일부턴 2주간 집중 교섭을 가졌으나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조는 기본급 11만6276원(5.3%) 인상, 지난해 영업이익 30%를 성과급으로 지급 등을 요구했다. 여기에 사측은 기본급 4만3000원 인상, 성과급 250% 및 일시격려금 270만원(상품권 20만원 포함)을 맞섰다. 교섭 결렬을 선언한 노조는 "모든 책임은 사측에 있다. 개악안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교섭은 없다"고 했다.

그동안 기아차는 현대차 노사가 타결한 수준과 비슷하게 임단협 협상을 체결했다. 하지만 올해는 다른 길을 걷는 모양새다. 현대차 노사는 회사가 처한 어려움에 공감하고 지난달 27일 기본급 4만5000원 인상, 성과급 250% 및 일시금 300만원(상품권 20만원 포함) 지급에 합의했다. 현대차 노사가 여름 휴가 전 협상을 마무리 지은 것은 8년 만이다.
기아차 역시 대내외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인데 노조가 올해도 파업에 나서자 업계 안팎에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올 상반기 기아차 영업이익은 658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868억원)보다 16.3% 감소했다. 반기 기준으로 2009년 이후 가장 바닥이다. G2 시장에서 부진한 게 실적 악화의 주원인이다.

노조 파업으로 그나마 잘 나가던 신형 K3와 K9, 카니발 등 생산이 발목 잡힐 전망이다. 지난달 3년 만에 새모습으로 나온 회사 대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포티지는 달리지도 못하게 됐다. 업계 관계자는 "고질병인 노조 파업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자멸로 이끄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