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하성 "靑, 고용상황 책임 통감…정부 믿고 기다려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장하성 정책실장이 19일 "청와대는 현재 고용 부진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장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당정청 회의에서 "여느때보다 일용직 근로자, 소규모 자영업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마음이 아프고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당·정·청 회의 열고 7월 고용동향을 포함한 현안 점검 및 상황을 분석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통계청이 지난 17일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708만3000명으로 작년 7월보다 5000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권에 있던 2010년 1월에 1만 명 감소한 후 8년6개월 만에 최악의 수치다. 월평균 30만 명을 넘던 취업자 증가 폭은 지난 2월부터 10만 명 안팎에 머물다 지난달 1만 명대 밑으로 내려앉았다.
장 실장은 "올해부터 생산가능인구가 본격적으로 줄어들었고, 조선업·자동차업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어 취업자 증가가 제약받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따라서 한 두달 단기간 내 고용상황이 개선되리라 보진 않는다"고 봤다.

이어 그는 "그러나 정부는 자영업자 지원 대책과 상가임대차보호법이 시행되면 자영업자의 상황이 개선되리라 본다"면서 "규모있는 자영업자의 상황이 좋기 때문에 일부 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구조조정이 안정화되면 고용상황이 좋아질 것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장 실장은 "현재 경제성장 혜택이 중산층, 서민, 자영업자에 돌아가지 않는 모순된 구조가 계속되고 있다. 성장이 일자리로 이어지지 않는 모순된 상황도 계속되고 있다"면서 "소득주도 성장,혁신성장, 공정경제 정책의 효과가 나타나면 활력을 띠고 저소득층과 중산층 국민들이 성과를 체감하고 개선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장 실장은 "정부는 경제에 활력을 넣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실장은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 중"이라면서 "내년 예산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편성하기 위해 협의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장 실장은 "청년,노년 그리고 저소득층의 고용과 소득을 확대하고 가계지출을 줄이는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면서 "송구스러운 맘으로 감히 말씀 드린다. 정부를 믿고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바란다. 빠른 시일 내에 정책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당부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