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음주 코스피 2200~2280 전망…대외 불확실성↑ "당분간 남북경협·바이오株 부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중 무역분쟁, 미·중 비관세 장벽 강화 등 대외 여건 불확실성 지속…미·중 무역협상 재개에 관심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NH투자증권은 다음주 코스피 밴드를 2200에서 2280으로 전망하고 단기적으로 대외 불확실성이 높은 점을 감안할 때 국내 증시의 고유 모멘텀인 남북경협주, 제약·바이오주 등이 당분간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터키발(發) 신흥국 위기설을 포함해 미·중 무역분쟁, 미·중 비관세 장벽 강화 등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미·중, 미·터키 무역분쟁이 심화되며서 미국 금리에 대한 매파적 해석은 달러 강세의 주요 요인이고 미국 경제지표 반락, 유로존 구매관리자지수(PMI) 예상치 상회 가능성 등은 달러 강세를 진정시키는 요인이다.
김병연 연구원은 "앞으로 달러 강세 둔화가 예상되지만 단기적으로 대외 여건 불확실성으로 한국 고유의 모멘텀인 남북경협주, 엔터·콘텐츠, 제약·바이오 등이 당분간 부각될 전망"이라며 "달러 강세 진정 때 정보기술(IT) 등 대형주 상승세를 기대해 볼 만 하다"고 설명했다.

오는 23일 미국은 16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 관세 인상을 발효할 예정이다. 다만 미국측 요청으로 중국 상무부 부부장이 8월 하순 미중 무역협상을 위해 방미할 예정이어서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김 연구원은 "2000억 달러 규모 25% 관세 부과 관련 기업 공청회 일정이 9월5일 이후라는 점에서 미국과 중국의 협상 시간은 충분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중국 기업의 미국 투자 제한, 중국은 게임 허가 불가 등 관세 전쟁뿐만 아니라 비관세 장벽도 높이고 있는 중이라는 점을 감안해 미·중 무역 분쟁은 공포와 안도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22일에는 연방공개시장회의(FOMC) 의사록이 발표된다. 다소 매파적이었던 8월 FOMC 성명서를 감안하면 발표될 FOMC 의사록도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금리 상승에 대한 우려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김 연구원은 "장기 균형 목표 금리와 장단기 금리차에 대한 해석 등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며 "23일부터 시작하는 잭슨홀 미팅의 주제가 '시장구조 변화와 통화 정책 시사점'이라는 점에서 얖으로 중앙은행의 장기 균형 목표 금리에 대한 논의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다음주 원·달러 환율은 1120~1140원으로 예상됐다. 단기적으로 환율시장 변동성 확대 국면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23일 미국의 중국 수입품 대상 2차 관세 인상 우려, 터키발 신흥국 위기설도 지속되고 있다. 다만 추가적인 달러화의 큰 폭 강세를 어려울 전망이다.

김환 연구원은 "단기 환율 변동성 확대는 가능하지만 달러화 강세 압력은 점차 약화될 전망"이라며 "최근 유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유가 상승률의 기저효과가 약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