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물류센터에서 아르바이트하던 20대 청년이 감전돼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가운데 아르바이트생들은 이른바 ‘아르바이트 안전 사각지대’에 그대로 노출돼 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는 2022년까지 사고성 사망재해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전역한 지 두 달이 지난 A씨는 복학을 앞두고 부모님에게 손을 벌리는 게 미안해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져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했다.
A씨 유족은 경찰에 “물류센터 관계자들이 아르바이트생에게 전기가 흐르는 위험한 부분을 청소하도록 지시를 내려서 사고가 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 물류센터, 안전교육 미실시 …현행법 위반도 많아
물류센터 현장에서 안전사고 지적은 지속해서 제기된 바 있다.
지난해 1월 고용노동부가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택배·물류 업종의 사업장 250개소에 대해 실시한 근로감독 결과 내용을 보면 위반내용 중 △안전보건교육 미실시(34건, 25.6%)가 가장 많았고, △컨베이어 비상정지장치 미설치 등 현장의 안전조치 미흡(29건, 21.8%)도 확인됐다.
현행법을 위반한 사업장도 많았다. 250개소 중 202개소에서 총 558건의 노동관계법(근로기준법, 파견법 등) 위반이 적발됐다.
이렇다 보니 물류센터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한 물류센터에서는 작업복이나 안전화가 지급되지 않아 포장한 박스를 나르는 과정 등에서 노동자가 발을 찧거나 부딪히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고용부 등 관련 부처가 발표한 ‘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소대책’을 보면, 산재사고로 사망하는 사망자 수는 연간 1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우리나라 노동자 10000명당 사고사망자 수는 독일 등 선진국의 2~3배 수준으로 나타났다.
2016년 산업재해 사망자수는 1,777명이고 이 중 969명이 사고로 사망했다. 사고·사망자 중 하청노동자 비중이 높았으며, 결국 하청·소규모·영세 사업장의 안전관리 여건의 개설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아르바이트생, ‘안전 사각지대’ 노출 여전…“안전교육 받지 못했다”…전체 설문 66.1%
이 가운데 상당수의 아르바이트생은 안전 사각지대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아르바이트생(이하 알바생) 2,2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알바생 10명중 7명이 화재나 사고 등 유사시에 대처법 등 안전교육을 받지 못한 채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들에게 현재 근무 중인 아르바이트와 관련해 화재나 교통사고 등과 같은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대한 대처 요령 등 안전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별도의 안전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66.1%에 달했다.
직무별로는 기타와 서비스 분야에서 각각 74.8%, 71.4%의 알바생이 ‘받은 적 없다’고 응답했고, 위험에 자주 노출될 수 있는 조리(65.1%), 운송(53.4%), 노무(49.0%) 분야는 절반에 가깝거나 절반 이상이 안전교육을 받지 못한 채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 중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을 느낀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27.3%가 ‘있다’고 답했다. 또 알바생들이 안전에 위험을 느꼈던 이유로는 ‘업무량, 시간에 쫓겨 일하다 보니까(38.1%)’와 ‘업무 특성에 따른 위험이 항상 존재해서(35.4%)’가 1·2위를 차지했다.
또 ‘안전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서(16.9%)’, ‘안전절차를 지키지 못한 채 일할 때가 많아서(12.3%)’, ‘안전장비를 제공받거나 착용하지 못한 채 일해서(10.7%)’ 등의 의견도 있었다.
한편 정부는 산업재해 감축을 위해 관련 법·제도를 개정, 사용자의 안전관리 의무를 규정하고, 원청의 안전관리 역할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장에서는 작업 전 10분 안전교육이 생활화되도록 지도하고, 경영자부터 안전을 중시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CEO 연수과정에 안전보건 교육과정도 신설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 같은 계획으로 2022년까지 산업현장에서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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