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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센터 아르바이트생 감전사…여전한 ‘안전 사각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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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물류센터. 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관계 없음. 사진=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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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물류센터에서 아르바이트하던 20대 청년이 감전돼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가운데 아르바이트생들은 이른바 ‘아르바이트 안전 사각지대’에 그대로 노출돼 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는 2022년까지 사고성 사망재해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16일 대전 대덕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6일 대전 대덕구 한 택배회사 물류센터에서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를 하던 대학생 A(23)씨는 컨베이어 벨트 인근에서 감전돼 의식 불명 상태에 빠졌다가 이날 새벽 결국 숨을 거뒀다. 사고 발생 10일만이다.

전역한 지 두 달이 지난 A씨는 복학을 앞두고 부모님에게 손을 벌리는 게 미안해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져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했다.

A씨 유족은 경찰에 “물류센터 관계자들이 아르바이트생에게 전기가 흐르는 위험한 부분을 청소하도록 지시를 내려서 사고가 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물류센터 관계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물류센터에 과실이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또 대전고용노동청은 해당 사업장에 대한 특별 감독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의 한 물류센터.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관계 없음.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물류센터.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관계 없음.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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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센터, 안전교육 미실시 …현행법 위반도 많아

물류센터 현장에서 안전사고 지적은 지속해서 제기된 바 있다.

지난해 1월 고용노동부가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택배·물류 업종의 사업장 250개소에 대해 실시한 근로감독 결과 내용을 보면 위반내용 중 △안전보건교육 미실시(34건, 25.6%)가 가장 많았고, △컨베이어 비상정지장치 미설치 등 현장의 안전조치 미흡(29건, 21.8%)도 확인됐다.

현행법을 위반한 사업장도 많았다. 250개소 중 202개소에서 총 558건의 노동관계법(근로기준법, 파견법 등) 위반이 적발됐다.

이렇다 보니 물류센터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한 물류센터에서는 작업복이나 안전화가 지급되지 않아 포장한 박스를 나르는 과정 등에서 노동자가 발을 찧거나 부딪히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고용부 등 관련 부처가 발표한 ‘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소대책’을 보면, 산재사고로 사망하는 사망자 수는 연간 1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우리나라 노동자 10000명당 사고사망자 수는 독일 등 선진국의 2~3배 수준으로 나타났다.

2016년 산업재해 사망자수는 1,777명이고 이 중 969명이 사고로 사망했다. 사고·사망자 중 하청노동자 비중이 높았으며, 결국 하청·소규모·영세 사업장의 안전관리 여건의 개설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택배업체 집배센터에서 20대 아르바이트생이 택배 하차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 택배업체 집배센터에서 20대 아르바이트생이 택배 하차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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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르바이트생, ‘안전 사각지대’ 노출 여전…“안전교육 받지 못했다”…전체 설문 66.1%

이 가운데 상당수의 아르바이트생은 안전 사각지대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아르바이트생(이하 알바생) 2,2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알바생 10명중 7명이 화재나 사고 등 유사시에 대처법 등 안전교육을 받지 못한 채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들에게 현재 근무 중인 아르바이트와 관련해 화재나 교통사고 등과 같은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대한 대처 요령 등 안전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별도의 안전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66.1%에 달했다.

직무별로는 기타와 서비스 분야에서 각각 74.8%, 71.4%의 알바생이 ‘받은 적 없다’고 응답했고, 위험에 자주 노출될 수 있는 조리(65.1%), 운송(53.4%), 노무(49.0%) 분야는 절반에 가깝거나 절반 이상이 안전교육을 받지 못한 채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 중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을 느낀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27.3%가 ‘있다’고 답했다. 또 알바생들이 안전에 위험을 느꼈던 이유로는 ‘업무량, 시간에 쫓겨 일하다 보니까(38.1%)’와 ‘업무 특성에 따른 위험이 항상 존재해서(35.4%)’가 1·2위를 차지했다.

또 ‘안전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서(16.9%)’, ‘안전절차를 지키지 못한 채 일할 때가 많아서(12.3%)’, ‘안전장비를 제공받거나 착용하지 못한 채 일해서(10.7%)’ 등의 의견도 있었다.

한편 정부는 산업재해 감축을 위해 관련 법·제도를 개정, 사용자의 안전관리 의무를 규정하고, 원청의 안전관리 역할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장에서는 작업 전 10분 안전교육이 생활화되도록 지도하고, 경영자부터 안전을 중시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CEO 연수과정에 안전보건 교육과정도 신설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 같은 계획으로 2022년까지 산업현장에서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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