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현지시간)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사고가 발생한 모란디 교량 구간을 운영하는 아우토스트라데 페르 리탈리아의 사업권을 회수하겠다고 밝혔다. 아우토스트라데는 이탈리아 유료도로의 절반에 해당하는 3000km의 도로를 관리해오는 업체다. 이 업체는 유럽에서 가장 비싼 도로 사용료를 부과하는 데다, 이번 사고 예방에도 실패해 손가락질을 받아왔다.
EU의 예산권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동맹의 당대표인 마테오 살비니 부총리 겸 내무장관은 이번 사고와 EU의 예산 간섭 문제를 연결 지었다. 살비니 장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탈리아는 엄격한 규칙 때문에 자유롭게 지출할 수 없었다"면서 "EU의 지출 제한 등이 없었다면 보다 안전한 도로와 학교에 투자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EU집행위는 이와 관련해 "EU 회원국은 공공인프라 개발 및 유지 등과 같은 정책 우선순위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며 살비니 장관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어 EU집행위는 "EU는 이탈리아를 상대로 인프라에 대한 투자에 나서도록 권장했다"면서 "EU집행위가 올해 채택한 각국별 권고를 보면 이탈리아 정부에 대해서는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영국의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번 제노바 교량 붕괴 사고를 계기로 이탈리아 정치권에서는 기업들의 영리활동은 물론 EU의 예산에까지 다양한 의제가 논란이 대상으로 떠올랐다. 이와 관련해 유라시아 그룹의 페데리코 산티 유럽 담당 애널리스트는 "집권당을 포함한 모든 주요 정당 등이 정치적으로 이득을 얻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고 전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하겐다즈 맘껏 먹었다…'1만8000원 냉동식품 뷔페'...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