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감 중인 룰라 前 브라질 대통령, 대선 후보 등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뇌물 수수 및 돈 세탁 혐의로 수감 중인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브라질 대통령이 오는 10월 열리는 대통령 선거 후보로 15일(현지시간) 공식 등록했다.
블룸버그통신, 영국 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후 브라질 좌파 노동자당(PT)의 글레이지 호프만 대표는 룰라 전 대통령을 노동당 대선 후보로 등록했다.

이 자리에서 호프만 대표는 룰라 전 대통령을 노동자당의 대선 후보라고 선언했다. 앞서 노동자당은 이달 초 룰라 전 대통령을 대선 후보라고 밝혔다.

지난 2003년부터 2010년까지 대통령직을 지낸 룰라 전 대통령은 뇌물 수수 및 돈 세탁 혐의로 1심에서 9년 6개월, 2심에서 12년 1개월 형을 선고받아 지난 4월부터 수감 상태다. 룰라 전 대통령은 옥중에도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며 정치 참여 의사를 밝혀왔다.
전날 브라질 현지 언론들은 카르멘 루시아 연방대법원장이 실형을 선고받은 정치인에게는 피선거권을 제한하는 법령인 '피샤 림파'가 적용돼야 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룰라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는 불가능할 것으로 점쳐졌고 노동자당이 후보 교체를 포함해 대안을 마련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하지만 룰라 전 대통령을 노동자당의 공식 후보로 등록하면서 다음달 7일까지 가능한 후보자 교체가 이뤄질 지 주목된다.

룰라 전 대통령의 공식 후보 등록이 있던 이날 룰라 전 대통령 지지자 1만 명이 수도인 브라질리아에 있는 연방선거법원에 모여 '룰라 석방', '룰라를 대통령으로' 등을 외치며 행진했다. 이 자리에는 노동자당 중진들도 함께 참여했으며 별다른 충돌이나 연행자는 없이 마무리 됐다.

영국 BBC는 룰라 전 대통령이 뇌물 수수 및 돈 세탁 혐의를 받고 탄핵됐다는 점을 감안해도 선거에 출마한다면 브라질 국민의 3분의 1 가량이 지지할 것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있었다고 보도했다.

브라질 각 정당은 다음달 7일까지 후보자 교체가 가능하며 연방선거법원은 후보자 자격을 심사해 9월 17일 발표한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