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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노트9 31일 중국 출시…1%의 벽 허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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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중국 출시 행사…미디어, 갤럭시 팬 300여명 참석
|위챗, 게임 통해 중국 현지화 마케팅
|중국서 0~1% 점유율로 고전…"포기할 수 없다"
삼성 갤노트9 31일 중국 출시…1%의 벽 허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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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중국 내 신뢰 회복을 위해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제품 디자인부터 판매, 마케팅까지 직접 듣고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최대 스마트폰 시장 중국을 다시 한 번 두드린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은 15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1862 극장에서 "오는 31일 중국에서 갤럭시노트9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현지 미디어, 갤럭시팬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했다.
중국은 글로벌 최대 스마트폰 제조사 삼성전자가 수년째 고전하고 있는 지역이다. 지난해 점유율 0~1%대를 왔다갔다 할 정도다. 화웨이, 오포, 비보, 샤오미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앞세운 현지 업체가 공격적 저가 공세를 펼친 탓이다. 한때 중국의 제왕으로 군림했으나 지금은 '군소업체'로 전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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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중국은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다. 고 사장은 지난 9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갤노트9 기자 간담회에서 "중국에서 삼성전자 휴대폰 사업이 굉장히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인정하면서도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규모로 보나 포기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닌 만큼 내년에는 반드시 회복해서 좋은 모습 보이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중국 내 영업 조직과 유통망을 재구성하고 사업 재정비에 나선 상황이다. 고 사장 역시 중국의 중요성을 알기에 매달 한 번씩 중국을 방문하고 있다. 고 사장은 "필요한 조치는 다 했다고 생각한다"며 "나아지는 시그널을 조금씩 보이고 있고 책임자와도 수시로 얘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위챗과 협력해 갤노트9 사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위챗 기능을 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더불어 인기 게임 40여 종에 인공지능(AI) 기반의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해 고사양 게임도 장시간 성능 저하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갤노트9은 중국에서 미드나잇 블랙, 오션 블루, 메탈릭 쿠퍼 등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최대 특징은 블루투스를 탑재한 S펜이다. S펜은 사진 촬영 버튼, 프레젠테이션 넘김 버튼, 음악 재생 버튼 등으로 다양하게 쓰일 수 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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