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루킹 인사청탁'백원우 민정비서관 특검 조사 후 귀가…'김경수 구속영장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드루킹’ 김동원씨가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을 직접 면접한 것으로 알려진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15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백 비서관은 15일 오전 8시44분께부터 8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오후 4시45분에 특검팀 건물에서 나왔다.
특검팀의 이날 조사를 마치고 나온 백 비서관은 취재진이 조사를 마친 심경, 드루킹 일당 댓글 조작 인지여부, 오사카 총영사 인사청탁 의혹 대상인 도모 변호사를 불러 말한 내용, 드루킹 체포 당시 도 변호사와 연락한 이유 등에 대해 물었지만 “성실히 조사 받았다”는 말만 되풀이 하며 말을 아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백 비서관을 서울 강남역 인근 특검 사무실로 소환해 드루킹의 인사청탁과 그 대상인 도모 변호사를 만난 이유와 목적 등을 조사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임명해 달라고 김경수 지사 측에 청탁한 인물이다. 당시 청와대는 '진상 조사 차원'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백 비서관은 올해 2월경 오사카 총영사직 거부에 앙심을 품고 드루킹이 김경수 경남지사 전 보좌관인 한모씨가 500만원을 받은 일을 꺼내며 협박하자 김 지사가 “드루킹으로부터 반 협박을 받고 있다”는 취지의 도움을 요청했다.

백 비서관은 또 드루킹이 체포된 지난 3월21일 오전 10시께 도 변호사에게 전화를 걸어 만남을 요구하고 같은 달 28일 청와대 연풍문에서 만났다.

백 비서관은 도 변호사의 일본 총영사 자리 임명을 위해 면접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불법 인사 청탁 받은 것이 아닌지도 조사했다.

이에 검·경 등 사정기관을 총괄 조율하는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권한을 남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또 백 비서관이 드루킹 일당의 댓글 작업을 알고 있었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백비서관이 댓글 조작을 알았다면, 백 비서관이 도움을 요청한 김 지사의 “드루킹의 댓글 조작을 몰랐다”는 주장의 신뢰가 무너질 수 있다.

한편 특검팀은 드루킹의 다른 측근인 윤모 변호사가 3월 초 청와대 관계자로 추정되는 인사로부터 아리랑TV 이사직을 제안 받은 사실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아울러 1차 수사 종료일이 10일 남은 특검은 백 비서관의 이날 진술과 그 전까지의 수사를 종합해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