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2 대입제도 개편안 확정 앞두고 논란 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시민단체 여론전 치열 … 한 목소리로 "김상곤 OUT"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들이 14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입 공론화 결과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들이 14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입 공론화 결과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의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 발표를 앞두고 교육·시민단체들의 막판 여론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들은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 대한 퇴진운동까지 예고하고 나섰다.

교육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걱세)은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전과목 절대평가 전환' 등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과 관련한 9개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 전환은 대입제도 개편 4가지 시나리오 중 의제 2안의 핵심이다.

사걱세는 수능 절대평가와 더불어 정시에서 수능위주 전형의 비중을 지금처럼 유지하고 고등학교 1학년 공통과목·통합과목 중심으로 수능 출제범위를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수능 출제범위에서 기하와 과학Ⅱ를 제외하고, 수시 수능최저기준 폐지 또는 절대등급으로 활용,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 입시 미반영 및 자기소개서 폐지, 구술고사 폐지 등을 요구했다. 2019학년도부터 고교내신 성취평가제(절대평가)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초중등교육법을 개정해 자율형사립고와 특목고를 폐지할 것도 촉구했다.

사걱세 관계자는 "지금까지 추진 상황을 볼 때 우리가 기대했던 대입개혁 정책이 모두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처해 있다"며 "정부가 퇴행적 대입정책을 고수하면 김 부총리와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대입개편 특별위원장 사퇴를 요구하고 특단의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 등 5개 학부모 단체 연합이 14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는 '대입 정시 45% 이상 확대안'을 최종 확정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 등 5개 학부모 단체 연합이 14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는 '대입 정시 45% 이상 확대안'을 최종 확정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공정사회)과 정시확대를위한학부모모임, 21세기미래교육연합, 미래교육시민연대, 대입제도를연구하는엄마모임 등 6개 단체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시를 45% 이상 확대하는 의제 1안을 최종안으로 확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에 참여한 시민참여단 과반 이상이 1안을 지지했다는 점을 내세워 대입제도 개편안에 구체적인 정시 비율을 명시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들 단체도 마찬가지로 김 부총리의 사퇴를 언급했다. 공정사회 측은 "대입제도 개편을 1년 유예하면서 여론을 수렴하나 싶더니, 지난 4월 대입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하면서 공론화로 확정짓겠다고 국민에게 그 결정을 떠넘겨 오늘의 혼란의 야기했다"며 "책임 질 자신도 없고 정책을 결정할 용기도 없는 김상곤 장관은 즉각 사퇴하는 것만이 고통받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교육부는 오는 17일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을 발표한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