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끝 없는 불길" BMW 全차종 집단소송 조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오전 'BMW 피해자 모임' 회원과 차량 화재 피해자 등이 서울 중구 남대문경찰서에 BMW 화재관련 고소장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일 오전 'BMW 피해자 모임' 회원과 차량 화재 피해자 등이 서울 중구 남대문경찰서에 BMW 화재관련 고소장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주상돈 기자] 리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BMW 차량서도 연이어 화재가 발생하며 화재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이 화재 원인이라는 BMW 측 해명도 더욱 신뢰를 잃게 됐다. 지금까지 리콜 대상 차량에 국한됐던 집단소송 역시 BMW 차량 전체로 확산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일 하루에만 두대의 BMW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며 올 들어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은 총 36대로 늘었다. 이중 가솔린 모델 5대를 포함한 총 9대는 리콜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지난 9일 오전 경남에서 주행 중 불이 난 2011년형 BMW 730Ld 역시 리콜조치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차량이다. BMW는 화재 원인이 EGR 결함이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지만 EGR을 탑재하지 않은 가솔린 모델에서 발생한 화재만 총 5건, BMW가 문제 있다고 지적한 EGR 부품을 사용하지 않은 차량까지 화재가 발생하며 BMW가 밝힌 EGR 결함 때문이라는 해명도 힘을 잃고 있다. 일각에서는 리콜의 범위를 넓혀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지난 9일 오전 경남 남해고속도로에서 BMW 730Ld 차량에 화재가 발생한 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 9일 오전 경남 남해고속도로에서 BMW 730Ld 차량에 화재가 발생한 모습(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BMW는 소프트웨어 문제에 기인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도 근본적인 화재 원인은 EGR부품이라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지난 6일 진행된 긴급 기자회견에서도 요한 에벤비클러 BMW그룹 품질관리부문 수석부사장이 "한국에서 판매된 차량은 유럽과 동일한 EGR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적용했다"며 관련 의혹을 일축한 바 있다.
BMW는 리콜조치를 확대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730Ld 화재는 EGR 결함이 아닌 DPF 필터를 교체하지 않아 발생한 것"이라며 "리콜대상이 아닌 화재 9건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가 리콜조치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번 리콜과 같이 공통적인 화재원인을 찾고 해당 모델의 전체 차량에서 화재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판명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BMW 화재사태가 리콜에 포함되지 않은 차량까지 번지자 제작결함조사 대상을 넓히고 있다. 국토부는 BMW에 가솔린 모델의 화재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자료를 제출하고 기존 리콜대상 차량은 긴급안전진단 기간인 이달 14일 내에 계획대로 점검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할 것을 요구했다. 또 자동차안전연구원과 최근 불이 난 리콜 미포함 차량의 제작 결함도 조사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 결과에 따라 리콜 대상의 확대와 함께 강제리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사고원인으로 추정되는 부분이 발견되는 즉시 강제 리콜을 명령할 방침"이라며 "리콜 대상은 결함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제작사가 결함을 인정하지 않아도 리콜을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관련 소송 역시 확산될 조짐이다. 화재로 인한 피해가 리콜대상 차량을 넘어 BMW차량을 보유한 전체 차주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리콜대상 차주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던 집단소송이 리콜조치와 무관하게 일파만파로 번질 전망이다. 이번 화재 관련 민ㆍ형사상 소송을 제기한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리콜대상이 아닌 BMW 차량 보유자들로부터 문의가 계속되고 있으며 조만간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며 "일종의 기망 행위에 따라 BMW 차량을 구입했다는 점을 근거로 계약취소와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BMW 리콜사태 관련 소송을 준비 중인 곳은 하 변호사를 비롯해 법무법인 인강, 한국소비자협회 등 세 곳이다. 다른 두 곳 역시 관련 피해사례를 취합하며 소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소비자협회 관계자는 "현재 소송을 구성하고 있으며, 직접적인 차량 화재뿐 아니라 2ㆍ3차 피해까지 문의가 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