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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7월 판매]현대차, 국내 늘고 해외 줄고…전년比 6.5%↓(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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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는 지난 7월 국내 6만367대, 해외 27만9327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6.5% 감소한 총 33만9694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의 7월 판매는 지난 달 중순부터 시작된 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는 소폭 증가했지만 수출 물량 생산 차질과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 등의 영향으로 해외 시장에서는 감소세를 보였다.
현대차는 7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 증가한 총 6만367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2004대 포함)가 8571대 판매되며 국내 시장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가 7522대, 쏘나타(하이브리드 338대 포함)가 5948대 등 총 2만3313대가 팔렸다.

레저용차량(RV)은 싼타페(구형 모델 2대 포함)가 9893대, 코나(전기차 모델 1317대 포함)가 4917대, 투싼이 2973대, 맥스크루즈가 195대 등 총 1만8007대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싼타페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5개월 연속 최다 판매 모델에 등극한 것은 물론, 출고 대기 물량도 9000여대에 육박하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코나는 2개월 연속으로 1000대 판매를 돌파한 전기차 모델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국내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에서 4개월 연속으로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2621대, G70가 890대, EQ900가 501대 판매되는 등 총 4012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총 1만2528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507대가 팔렸다.

현대차는 7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8.0% 감소한 27만9327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 판매는 파업에 따른 수출 물량 생산 차질과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부진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했다.

1월부터 7월까지의 누계 실적을 살펴보면 국내 시장은 41만4748대, 해외 시장은 216만6476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 3.0%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다양한 신차와 투싼 페이스리프트 모델 등 주요 차종의 경쟁력 향상을 바탕으로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올해 판매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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