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현미 장관 제동에 난감한 朴시장… 여의도·용산 다시 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의 여의도 일대 '통개발' 계획이 국토교통부 제동에 걸렸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통개발 발언 후 열흘이 넘도록 집값이 요동치는 상황에서 여의도와 용산 일대 부동산 시장도 혼란에 빠졌다. 서울시는 여의도 일부 재건축 단지의 심의까지 미루고 있는 상황에서 국토부의 이같은 제동에 주민들도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서울시의 여의도·용산 개발 계획에 대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의 개발 언급 이후 여의도와 용산 일대의 부동산 시장이 과열될 조짐이 나타나자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무엇보다 김 장관은 서울시 개발 계획의 실현성 여부를 꼬집었다. 김 장관은 "도시계획은 시장이 발표할 수 있다"면서도 "개발이 실질적으로 진행되려면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 하에 이뤄져야 실현 가능성이 있으며 법령 준수 등이 함께 이뤄져야 현실화될 수 있다"고 했다.

김 장관의 이날 발언이 시장에 퍼지자 일대 중개업소들은 혼란에 빠졌다. 박 시장 발언 후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상황에서 그동안 집주인은 매물을 거둬들이고 관망세를 보이던 상황이었다. 여의도 미성아파트 앞 A공인 관계자는 "개발이 장기화될 가능성 탓에 지금이라도 매물을 내놔야 하는지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통개발' 탓에 서울시 심의를 넘지 못했던 일부 재건축 단지들이 대표적이다. 서울시가 심의를 미루고 있는 상황에서 국토부 제동까지 걸리며 자칫 재건축 사업이 장기화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서울시는 지난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재개발 구상 권역에 포함된 영등포구 여의도동 공작아파트와 용산구 이촌동 왕궁아파트 정비안을 보류했다. 서울시는 "공작아파트는 여의도 개발을 위한 마스터플랜과 정합성을 맞춰야 할 필요에 따라 주상복합 재개발안 심의가 보류됐다"며 "왕궁아파트 역시 한강변이라 층수 관련 논의 등 민감한 사안이 많다"고 언급한 바 있다.

시장에서는 서울시의 '통개발'은 쉽지 않아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무엇보다 통개발의 핵심인 서울역과 용산역 개발 방안에 대해 "철도시설은 국가 소유이기에 중앙정부와 협의해서 함께 하지 않으면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기 때문이다. 도시계획은 시장이 추진할 수 있지만 통개발 가이드라인이 나오더라도 현실성까지 보장될지도 미지수다. 중앙정부 승인이 없으면 지자체 개발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서다.

한편 여의도가 포함된 영등포구와 용산구의 집값 상승세는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감정원의 주간 시세 자료에 따르면 지난주 영등포구 아파트값은 전주 0.14%에서 0.24%로 상승폭이 뛰었고 용산구도 0.12%에서 0.20%로 오름폭이 확대됐다. 여의도 수정아파트 등 주요 단지는 여의도 통합개발 계획 발표 후 호가가 1억원이상 올랐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