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 잘못한 사람들도 살아가는데”…시민들, 노회찬 죽음 애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일 오후 1시께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노회찬 정의당원내대표가 투신 소식을 전하는 한 방송 뉴스를 시민들이 모여 지켜보고 있다. 사진=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23일 오후 1시께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노회찬 정의당원내대표가 투신 소식을 전하는 한 방송 뉴스를 시민들이 모여 지켜보고 있다. 사진=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황효원·고정호·위진솔 기자] “이것 보다 더 잘못한 사람들도 살아가고 있는데... 잘못된 것 같다”
23일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 이날 오후 1시께 서울시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만난 시민들은 대체로 침통한 반응을 보였다.

60대 남성인 그는 “안타깝다. 아깝다. 드루킹한테 정치자금을 받았다 안 받았다 얘기가 나오고 있는 거로 아는데…”라며 노 의원 죽음에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앞서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38분께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 현관 쪽에 노 의원이 쓰러져 숨져 있는 것을 경비원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비원은 경찰에 “분리수거장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퍽 소리가 나서 보니 사람이 떨어져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전 노 의원 투신 소식을 접했다고 밝힌 한 50대 여성은 “어쨋든 죽었으니 안됐다. 가족들한테도 마음 아픈 일이다” 라고 애도를 하면서도 “‘금전은 받았지만, 청탁은 받은 적 없다’고 유서에 적었다는데 조사를 해 봐야 할 것 같다”며 ‘드루킹’ 사건의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또 다른 30대 남성은 노 의원 죽음 배경에 대해 “굉장히 충격적이다. 정확히는 모르지만, 자의보다는 타의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며 의구심을 드러냈다.

드루킹에게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던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에서 투신해 숨졌다. 시신을 태운 구급차가 병원으로 향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드루킹에게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던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에서 투신해 숨졌다. 시신을 태운 구급차가 병원으로 향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그런가 하면 사건 원인은 결국 노 의원이 만들었다는 시각도 있었다. 70대 한 남성은 ”자신이 국민들에게 부끄러우니까 저런 선택을 한 것 아니겠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자신이 잘못된 것은 잘못됐다고, 잘된 것은 잘됐다고 다 밝혀야지 이렇게 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한 뒤 “게다가 남은 가족들에게는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게 되지 않겠냐”며 그의 죽음에 비판과 동시에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어 20대 남성은 평소 노 의원에 대해 “진보정당의 이름 있는 정치인으로 알고 있었다”면서 “안 좋은 의혹에 연루돼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을 보니 기분이 멍 하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노 의원이 투신한 아파트 17∼18층 계단에서 노 의원 외투를 발견했다. 이 외투 안에는 그의 신분증이 든 지갑과 정의당 명함, 유서로 추정되는 글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유서에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금전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인 것으로 전해졌다.

23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빈소가 마련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23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빈소가 마련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관련 노 의원의 소속 정당인 정의당을 포함해 정치권은 충격과 비통한 마음을 드러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오늘 오전 우리 당 노 원내대표에 대한 갑작스럽고 황망한 비보가 있었다, 참담한 마음 금할 길 없다”며 고인에 대한 명복을 빌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진보정치의 상징, 고 노회찬 의원의 명복을 빈다”며 고인을 추모 한 뒤 “어떤 말로도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슬프고 충격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역시 “확고한 정치철학과 소신으로 진보정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셨던 고 노회찬 의원의 충격적인 비보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애도했고, 바른미래당은 “오늘 대한민국 진보정치의 큰 별이 졌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한편 경찰은 노 의원의 시신을 부검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노 의원 유서에 대해서는 “노 의원의 유서가 자필로 작성한 것이 맞다”고 밝히며 그 내용은 유족의 요구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황효원 기자 woniii@asiae.co.kr
고정호 기자 jhkho2840@asiae.co.kr
위진솔 기자 honestyw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