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염에 가뭄까지 '지옥불반도' 현실로...앞으로 2주간 비소식 없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폭염에 가뭄까지 '지옥불반도' 현실로...앞으로 2주간 비소식 없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아침 최저기온이 우리나라 현대 기상관측사상 최고를 기록하는 등 폭염의 수위가 점차 올라가는 상황에서 가뭄 또한 심해지고 있다. 앞으로 10일 이상 전국적으로 비가 내릴 가능성도 매우 낮은 상황이라 폭염과 가뭄은 내달부터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상청에 의하면 23일 강릉의 아침 최저기온이 섭씨 31도를 기록, 1907년 우리나라에 현대 기상관측 시스템이 도입된 이래 111년만에 가장 높은 아침 최저기온을 기록했다. 종전 최고 기록은 2013년 8월8일 강릉에서 기록한 30.9도였다. 이날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도 29.2도를 기록해 서울에서 관측한 이래로 가장 높았다. 밤에도 기온이 좀체 떨어지질 않는 열대야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는 1994년 기록한 전국 평균 폭염일수인 31.1일을 넘어설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폭염과 이에따른 가뭄피해가 극심해질 전망이다. 기상청에 의하면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에 한반도 상, 하층 공기가 모두 뜨거운 열기로 채워진 상황에서 티베트 고원지역에서 몰려온 뜨거운 고기압 영향이 합쳐지면서 연일 폭염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주말에는 10호 태풍 암필이 중국 산둥반도 인근까지 북상하면서 덥고 습한 공기를 한반도 북쪽으로 더욱 밀어내 열대야가 한층 심화됐다. 지역별 잠깐 내리는 소나기를 제외하고는 비 소식조차 없어 폭염과 가뭄이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기상청에 의하면 내달 2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맑고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올해는 북반구 곳곳의 이상 고온이 심해지고 있으며, 이는 '열돔(Heat Dome)' 현상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열돔은 지상에서 약 5∼7㎞ 상공의 고기압이 정체된 상태에서 돔 형태의 막을 형성해 뜨거운 공기를 나가지 못하게 가둬놓는 현상을 뜻한다.

이에따라 북극권에 위치해 보통 여름철 서늘하다고 인식돼있는 핀란드와 스웨덴, 노르웨이 등 북구 국가들도 무더위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 나라들의 평균 7월 기온은 15∼21도 정도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30도를 넘어섰다. 노르웨이 트론헤임은 지난 16일 32.4도로 사상 최고기온을 기록했으며 스웨덴 웁살라의 7월 최고기온은 34.4도, 핀란드 남부 투르크도 33.3도를 나타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