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신에너지車 시장 고공비행…유니콘 18위 웨이마 부총재 조언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신에너지車 시장 고공비행…유니콘 18위 웨이마 부총재 조언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매년 50% 이상 고성장을 지속하는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공략을 위해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 현지 기업과의 협력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23일 한국무역협회 상해지부가 발표한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은 79만4000대와 77만7000대로 전년 대비 각각 53.8%, 53.3% 증가했다.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체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7%, 2.6%에 불과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평가됐다.

중국 정부는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직접적인 보조금 지원 정책을 점차 축소해 나가는 반면 간접적인 지원 방안을 체계화하고 있다. 지난해 9월 발표한 '쌍(雙)포인트 정책'을 보면 내년부터 연간 자동차 생산 및 수입량이 3만대 이상인 기업은 일정량의 신에너지 자동차를 의무적으로 생산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신에너지 포인트를 다른 기업으로부터 구매해야 한다.

또한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외자 출자 비중 제한을 철폐하고 자유무역시험구 내 외자 기업의 합자 기업 수 제한 취소 등 규제 완화 정책이 잇따르고 있어 시장 진입 문턱이 다소 낮아지는 추세다.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신에너지 자동차 신규 번호판 발급 우대, 짝홀제와 같은 도로 주행 규제 미적용 등 지방정부 정책도 신에너지 자동차의 판매량 증가에 일조하고 있다.
中 신에너지車 시장 고공비행…유니콘 18위 웨이마 부총재 조언은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유니콘 18위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 웨이마(WM)의 루쥔 부총재는 무역협회와의 인터뷰에서 "전통적인 연료 자동차의 시대는 이미 끝나고 있으며 환경보호·에너지 절감 등을 생각하는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신에너지 자동차의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루 부총재는 이어 "한국 기업이 중국의 젊고 트렌디한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과의 합작, 신규 조인트벤처 설립, 쌍포인트 관련 협력 등을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을 제안한다"면서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방향에 주목하고 장기적인 생산·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라고 덧붙였다.

서욱태 무역협회 상해지부장은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급성장에 따라 충전 설비 산업, 중고차 유통, 배터리 회수 등 분야가 유망 산업으로 부상할 것"이라며 "한국 기업도 중국 정부의 자동차 관련 정책을 집중 모니터링 해 신에너지 관련 핵심 기술 개발 및 투자, 다양한 사양의 부품 연구개발(R&D)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