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재판거래 핵심' 임종헌 자택·사무실 압수수색…강제수사 돌입(종합3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퇴임하며 주요문서 백업해 반출 가능성... 법원의 ‘임종헌 PC’ 임의 제공거부에 전격 단행

檢 '재판거래 핵심' 임종헌 자택·사무실 압수수색…강제수사 돌입(종합3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용진 기자] 사법농단 의혹의 핵심인물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21일 오전 임 전 차장의 서울 방배동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임 전 차장이 현재 근무하고 있는 로펌의 사무실도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지난 달 15일 김명수 대법원장이 검찰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힌 뒤 시작된 사법농단 관련 검찰수사에서 강제수사 수단을 동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임 전 차장이 퇴임과 함께 가지고 나온 것으로 알려진 법원행정처 문서의 백업파일들을 확보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오전부터 시작된 압수수색은 오후 4시 30분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검찰청 안팎에서는 디지털 자료
에 대한 압수수색이란 특징 때문에 앞으로도 상당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은 대법원의 비협조를 우회해 수사의 핵심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방편으로 보인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이 지난 2017년 3월 퇴임하면서 자신의 업무용 PC에 있던 자료를 별도로 백업해 반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임 전 차장 외 이규진 전 상임위원 등 다른 관련자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일부터 검찰은 대법원의 동의를 얻어 전·현직 법원행정처 근무자 등 사법농단 관련자들의 업무용 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 수사에 필요한 기초자료들을 확보하고 있다. 특정 키워드를 입력해 해당 컴퓨터에서 파일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당초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들은 “법원이 문서파일을 잘 내주지 않고 있다”면서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말과 달리 실제로는 협조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푸념하고 있다. 특히 임 전 차장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는 의심스러운 문서들이 상당수 발견됐지만 법원 측의 반대로 반출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법원은 21일 “포렌직 과정에서 추출된 파일 중 일부를 매일 검찰에 제공하고 있다”며 검찰의 주장을 일축했다.

오늘 압수수색은 받은 임 전 차장은 2012년부터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과 법원행정처 차장을 연달아 역임했다. 법원행정처 재임 기간 동안 ‘상고법원 프로젝트’를 실질적으로 기획·총괄·집행한 인물로 꼽힌다.

판사사찰과 재판거래 등 사법농단 의혹을 핵심문서들은 모두 임 전 차장에게을 거쳐 당시 법원행정처장(박병대·고영한 대법관)이나 양승태 대법원장에게 최종 보고됐다. 이 때문에 그의 업무용 컴퓨터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재판거래와는 수준이 다른 문서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접근과 문서 추출이 쉽지안아 결정적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임 전 차장은 지난 2017년 3월 ‘판사 블랙리스트’ 의혹이 불거지고 그가 판사들에 대한 뒷조사를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게 되자 재임용 신청을 철회하는 방식으로 사퇴했다.




장용진 기자 ohngbear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