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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대 "마린온 6월말부터 기체 진동으로 집중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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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장병 5명이 순직한 해병대 '마린온' 추락사고 헬기는 6월말부터 기체 진동이 심해져 집중 정비를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해병대 관계자는 20일 "6월29일까지는 훈련비행을 했으며 7월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주기정비를 했고 이후 기체 떨림현상에 대한 정비를 하면서 시험비행을 13일까지 실시했다가 17일 추가 시험비행 차 이륙후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추락한 마린온 2호기는 150시간 이상 비행 경험이 있고, 매 50시간 비행마다 정기 점검을 했다"며 "모든 항공기가 진동이 있다고는 하는데 6월말부터 진동이 평소보다 심해져서 집중 점검을 하던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사고 헬기는 지난 1월10일 해병대 항공단에 인수된 뒤 사고 직전까지 150시간 넘게 시험비행을 했다. 비행 50시간, 100시간, 150시간 마다 정기 점검을 실시했고, 7월 초에 150시간을 채워 마지막 정기점검을 했다.
그러나 정기점검에 앞서 지난달 29일 평소보다 기체에서 강한 진동이 느껴져 이때부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집중 정비가 시작됐다.

해병대 관계자는 "모든 항공기가 진동 현상이 있다고 하는데 좀 더 심해져서 정비하는 과정에 있었던 것"이라며 "(사고 당일) 현장에서는 이정도 진동은 이륙해서 시험비행해도 문제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시험조종사가 탑승해 이륙했던 걸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고 헬기는 당시 헬기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주관하는 정비를 마친 후 진동 문제가 보완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비행에 나섰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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