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사회노동위, 디지털전환과 노동의 미래 위원회 발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20일 위원회 대회의실에서 디지털전환과 노동의 미래 위원회와 S타워 버텍스홀에서 노사관계 제도·관행 개선위원회를 잇따라 발족했다고 밝혔다.

우선 디지털 전환과 노동의 미래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디지털 기술의 확산 등에 따라 노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의 변화와 위험에 대해 노사정이 공동으로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 속에 마련됐다.
위원회는 전병유 한신대학교 교수를 위원장으로, 노사대표 각 2명, 정부 3명, 공익위원 6명으로 구성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확산에 따른 일자리의 변화와 위험에 대한 실태와 대응방안을 주요 방향으로 삼아 노동의 주요 도전 양상(자동화의 위험과 새로운 일자리의 태동, 플랫폼 노동의 확산), 노사의 일터에서의 대응(일터혁신과 참여증진, 질적 유연성 제고), 정책 및 법·제도적 접근(교육훈련 및 사회안전망 강화, 노동법 보완) 등을 세부 과제로 정했다.

노사관계 제도?관행 개선위원회는 노동존중사회 실현의 주체인 노사 당사자가 상호 존중과 협의를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노사관계 제도·관행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발족됐다.
박수근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위원장으로 위촉하고, 노사대표 각2명, 정부 1명과 공익위원 3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는 최우선 과제로 ILO 기본협약 비준에 필요한 법제도 점검 사항을 다루기로 했다. 차기회의부터 8월말까지 매주 1회 집중 논의를 통해 결론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후에는 지난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서 제기된 노동기본권 관련 쟁점 사항을 검토하기로 했다. 대등하고 자치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노동기본권의 실질적 보장 방안과 제도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이날 2개 의제별 위원회 발족으로 지난 4월 노사정대표자 회의에서 합의한 4개 의제에 대한 협의체 가동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은 "사회안전망이 허약하고, 일터와 산업현장이 불안해서는 기존 산업은 물론 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넘어 지속가능한 성장발전을 이루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노사정 합의로 첫발을 내딛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이번 4개 위원회 발족을 초석으로 삼아 시대적 과제 해결을 위한 본격적인 여정을 시작하려고 한다"며 "경제사회주체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헌신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