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유철, 집단 소년범죄 근절 '괴물소년방지법' 발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유철, 집단 소년범죄 근절 '괴물소년방지법' 발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최근 서울, 인천 등에서 잇달아 발생한 청소년들이 집단으로 또래 청소년을 집단 감금, 폭행, 고문 하는 등 집단강력범죄를 행했을 경우 소년범 대신 성인범으로 엄히 다룸으로써 반복되는 폭력의 악순환 고리를 끊기 위한 ‘괴물소년방지법’이 발의됐다.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소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20일 대표 발의하였다고 밝혔다.
최근 반복되는 10대 감금?폭행?고문사건의 중요한 특징으로 ‘집단성’이 지적된다. 마치 조직 폭력배처럼 동료 청소년 1명에 대해 집단적, 조직적으로 가혹행위를 한다는 것이다. 이중 소위 학교내 폭력에 대한 대비는 ‘학교폭력예방법’이 이미 여야 합의로 시행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학교밖 보다 심각한 집단 따돌림을 동반하는 집단 가혹행위에 대해서는 소년범이라는 이유로 관대한 처벌을 받아왔다.

이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도 거세다. 미성년자 처벌을 강화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넘으면서 7월 초에는 긴급 장관 회의가 열리기도 했다. 최소한 미성년자라 하더라도 집단이라는데 도취하여 성년보다 더 잔혹한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만큼은 엄벌해달라는 민의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원 의원은 “청소년들이 집단을 이루어 조직적으로 또래 청소년을 노래방, 모텔 등에 집단 감금, 폭행, 담배빵 등 고문을 가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청소년 한 명에 대한 집단 청소년의 가혹행위는 해당 청소년과 부모는 물론 다수 청소년들에게 전학을 고려할 정도의 평생 씻기 힘든 트라우마”라고 지적했다.
이어 “‘괴물소년방지법’ 개정이 소년판 조직폭력의 싹을 자르는 계기가 되길 희망”하며 “이번 관악산 사건 등을 계기로 부모 등 주변의 따뜻한 관심 역시 필요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