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라선에 무비자 자유무역시장 개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인들 겨냥…북한 측 개인 장사꾼은 참여할 수 없고 국영기업만 영업

중국 지린(吉林)성 훈춘(琿春)의 취안허(圈河)세관을 통과한 차량들이 북한 원정리세관 쪽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중국 지린(吉林)성 훈춘(琿春)의 취안허(圈河)세관을 통과한 차량들이 북한 원정리세관 쪽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북중 접경지대인 북한 라선시 원정리에 최근 무비자 '원정국경시장'이 개장됐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현지 소식통들을 인용해 19일 전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원정국경시장은 중국인들을 겨냥해 열린 것이다. 중국인은 신분증만 있으면 출입국 검사 없이 원정국경시장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 원정세관 옆에 있는 낡은 다리가 보수돼 최근 개통되기도 했다.

중국인들이 무비자로 북한에 들어가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자유무역시장 개장은 이번이 처음이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지난 10일 원정국경시장이 문을 열었다"며 "애초 지난해 말 개장할 예정이었으나 북중관계 악화로 미뤄지다 최근 드디어 문을 연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그동안 유엔 등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로 경직됐던 북중 무역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중 이후 점차 풀리고 있다"며 "새로 부임한 라선시 당위원장이 본격적으로 외화벌이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정국경시장은 하루 수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넓은 부지에 세워졌다. 북한 측 개인은 참여할 수 없고 국가무역회사나 국영기업만 등록해 저가에 북한 상품을 판매한다.

소식통은 "자유무역시장이라지만 중국인이 북한 사람을 개별적으로 접촉하거나 시장 밖으로 벗어나는 것은 금지돼 있다"고 덧붙였다. 시장 경계에는 높은 철조망이 둘러 쳐져 외부와 차단돼 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중국의 대북 제재 품목인 수산물이 원정국경시장에서 중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다"며 "이에 수산물이 제재 품목에서 곧 풀리는 것 아니냐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으나 중국인의 수산물 구매량은 엄격히 제한돼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측 세관에서도 원정국경시장에 다녀오는 자국민들의 수산물 구입량을 제한하고 있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