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원, 오늘 문 대통령에 첫 업무보고(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부애리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가정보원의 업무 보고를 받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히면서 ”주 내용은 정부 출범 이후 국정원의 적폐청산과 개혁성과를 격려하고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정부기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해나갈 것을 당부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문 대통령에게 국내 정보 부서를 폐지하는 내용과 또 국가안보 선제 대응형 정보체제 구축을 목표로 한 2차 조직개편에 대해서 보고를 할 예정이라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서훈 국정원장은 지난해 취임 당일 국정원 직원(IO)이 관광서와 언론사 등 국내 주요기관에 출입하는 것을 금지시켰고 이에 따른 1차 조직 개편을 했다.

김 대변인은 “2차 조직개편에 따른 인력은 해외, 북한, 방첩, 대테러 등 정보기관 본연의 분야로 재배치가 마무리됐다라는 내용을 보고를 한다”며 “국정원 창설 이래 처음으로 외부전문가 그리고 여성 부서장을 발탁해서 조직분위기를 일신했다는 보고도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6월 발족한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조작 등 선거개입 의혹 사건 등 과거 논란이 됐던 사안들을 차례로 조사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의 발췌 보고서를 유출한 사건,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이른바 '문화 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사건 등도 포함됐다.

적폐청산 TF는 조사 결과를 검찰에 알려 수사를 의뢰하거나 각 사안을 담당하는 부처에 전달해 후속조치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국정원의 조직·업무 개혁방안에 대해서도 보고를 받고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의 국내 정치 개입을 금지하고 대외안보정보원으로 개편하는 것은 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건 국정원 개혁의 핵심 내용이다.

정부는 지난해 국정원의 이름을 대외안보정보원으로 바꾸고 직무 범위에서 '국내 보안정보'라는 용어를 빼는 등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을 근절하기 위한 개혁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는 대공수사권을 비롯한 수사권을 모두 다른 기관으로 이관하거나 폐지하고, 불법 감청을 금지해 정보활동으로 인한 직무 일탈을 차단하는 장치를 마련하는 방안 등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국정원은 지난해 11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정원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문 대통령은 업무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국정원 개혁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을 주문하면서 남북정상회담 성사에 기여한 국정원의 역할을 평가하고 격려도 할 것으로 알려졌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