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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영길 "70년 단절 남북러 철도 연결해 북방 물류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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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영길 "70년 단절 남북러 철도 연결해 북방 물류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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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지난 70년 동안 대륙과 단절됐던 남·북·러 철도 연결을 위해 나진-하산 물류 사업을 진전시켜야 합니다. '경제적 혈관' 연결을 통해 북방 물류 육성과 동북아 물류 거점의 토대를 마련하고 일자리 창출 및 혁신 성장을 도모해 나가야 합니다."
송영길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은 한국무역협회가 19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 '북방 물류 활성화 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북방 물류는 한반도종단철도(TKR)를 중국횡단철도(TCR), 몽골횡단철도(TMGR),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등과 연계하고 북극항로 등 해상 운송 루트까지 개척해 한반도에서부터 중국, 러시아를 거쳐 중앙아시아와 유럽에 이르는 물류 교통망을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김영주 무역협회장은 "북방 물류가 현실화할 경우 우리나라가 유라시아 대륙의 경제권과 연결되고 다양한 수출 교역로를 확보함으로써 남북 화해 분위기도 촉진될 수 있다"면서 "북방 물류 활성화가 신시장 개척과 일자리 창출 등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북방 물류 확보의 중요성 및 기대 효과, 북방 물류 활성화를 통한 수출입 경쟁력 제고 방안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기조 발표를 맡은 성원용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은 "최근 무역 전쟁의 본질은 패권 전쟁이며 국제 운송로 선점 경쟁도 그에 못지않게 치열하다"면서 "동북아 평화 시대를 대비해 유라시아 복합 물류망 구축에 적극 참여하는 등 한반도가 동북아 물류의 핵심 기지로 자리매김 하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등 업계는 북방 물류 노선의 연계와 북방 해상 운송 항로 개통은 우리 수출 상품 운임과 운송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키는 것은 물론 환적 및 통관에 따른 비용도 줄여 화주의 물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송상화 인천대 교수는 "북방 물류로 연결될 국가들의 항만, 공항, 철도 등 인프라 투자는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물류 시스템이 뒷받침됐을 때 물류 서비스 역량 제고 등의 성과가 배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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