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법사위 첫 상견례부터 신경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호남 기자 munonam@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가 18일 상견례를 겸한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여야의 팽팽한 신경전이 벌어졌다.

법사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대법원과 법제처 업무보고를 받았다. 원 구성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지난 16일 제1차 전체회의 열었지만, 제대로 된 회의는 이날이 처음이다.
여야 의원들은 초반부터 '양승태 사법부'의 재판거래 의혹을 놓고 설전을 주고받았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법원행정처가 지난 2015년 대법원과 다른 판결을 내린 하급심 재판부에 대해 '부적절한 행동으로 직무 윤리 위반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징계 가능성을 제시했다"며 "법원행정처가 재판에 영향을 미치려고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시 대법원은 유신 당시 긴급조치에 대해 "불법행위를 구성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하지만 하급심은 "위법행위"라면서 대법원과 반대되는 판결을 내렸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사법부에서 '재판거래가 없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는데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개별 의견을 제시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검찰 수사에 예단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은 '상고법원 입법추진 BH(청와대) 설득 방안'이라는 문건을 공개하며 "사법부가 대통령을 견제하지 않고 대통령과 유착이 됐다"며 "(이런) 사법부는 국가기관이 아니라 일개 이익단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한국당은 '사법부 코드화'로 공세에 나섰다. 이완영 한국당 의원은 "민변 변호사들끼리 (사법부의) 감투를 나눠 먹고 있다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며 "특정 단체 쏠림 현상에 대한 보완책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갑윤 한국당 의원은 "국제인권법연구회 소속 법관이 블랙리스트 파일이 있다고 주장한다"며 "아니면 말고 식의 안일한 주장이 사법부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검찰이 법원에 들어가서 어떤 짓을 할지 모른다"고 밝혔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