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아차도 협상 결렬…현대차는 교섭 난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기아차, 파업 전운 고조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결렬을 선언하고 파업 수순을 밟으면서 현대기아차에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여름휴가 전 타결을 목표로 집중 교섭을 벌이고 있는 현대자동차 역시 교섭이 난항을 겪으면서 노조가 향후 파업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18일 기아 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12일 진행된 4차 본교섭에서 결렬을 선언했다. 이어 16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만장일치로 쟁의조정신청을 결의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중노위가 10일의 냉각기를 거친 후 조정중지를 결정하면 노조는 파업에 들어갈 수 있다. 파업권 확보를 위해 노조는 오는 23~25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 6월21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4차례의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진전을 거두지 못했다. 이에 노조는 "사측은 노조의 임금 요구안, 별도 요구안, 단체협약 개정 요구안 중 단 하나의 답변도 제시하지 않은 채 제자리 걸음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아차 노조는 올해 기본급 대비 5.1%인 11만6276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지난해 영업이익의 30% + 표준 생계비 부족분의 성과급 지급 등을 회사에 요구하고 있다. 또한 상여금 통상임금 적용, 복지포인트(주간연속 2교대) 연 30만원 인상, 사회공헌기금 출연, 해고자 복직 및 고소고발 철회 등을 포함한 별도 요구안도 제시한 상태다.

여름휴가 타결을 목표로 집중 교섭에 나선 현대차 노사도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16일 열린 18차 교섭에서 사측은 기존 제시안에 임금의 30%+30만원과 중소기업 우수 상품 구매 10만 포인트를 추가한 2차 제시안을 내놨지만 노조는 이를 거부했다. 특히 주간 연속 2교대 '8+8시간'을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18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추가 파업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12일 부분파업을 진행했으며 13일에도 급속노조 총파업에 맞춰 부분파업과 상경투쟁을 벌였다.

노사는 19일까지 교섭을 진행할 예정으로, 이날 잠정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여름휴가 전 타결은 물 건너가게 된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