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염도 짜증 나는데…길거리 실외기 ‘찜통바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어컨 실외기. 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관계 없음. 사진=연합뉴스

에어컨 실외기. 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관계 없음.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연일 푹푹 찌는 무더운 여름 20대 직장인 A 씨는 최근 불쾌한 경험을 했다. 약속을 위해 나선 거리에서 어디선가 뜨거운 바람이 훅하고 불어와 불쾌지수는 물론 실제 체감온도가 치솟았기 때문이다. 주변을 살펴보니 거리 곳곳에 에어컨 실외기가 놓여있고 뜨거운 바람을 내뿜고 있었다. A 씨는 딱히 어디에 어떻게 항의를 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연신 흘러내리는 땀만 훔쳤다.
기상청은 17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특보를 내렸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34도, 경기 수원 35도, 경북 포항·대구 37도, 강릉·광주 36도 등이다. 이렇다 보니 대부분 점포에서는 에어컨을 켜놓고 장사를 하고 있다.

문제는 일부 가게에서 사람이 다니는 인도에 실외기를 놓고 운영한다는 데 있다.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실외기는 도로면으로부터 2m 이상의 높이에 설치해야 한다.

또 실외기에서 나오는 열기가 인근 건축물의 거주자나 보행자에게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어 건축물의 외벽에 설치할 때에는 지지대 등 보호장치와 분리되지 않도록 설치하게 돼 있다.
보통 사람의 키가 2m를 넘지 않는 것을 고려하면 실외기의 뜨거운 바람은 머리 위로 지나가 불쾌지수 등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게 규정하고 있는 셈이다.

전국적으로 이날 낮 기온과 습도를 종합한 생활기상지수인 불쾌지수는 거의 모든 사람이 짜증을 낼 정도인 80(매우 높음)을 훌쩍 넘긴 상태다.

에어컨 실외기 화재.사진=연합뉴스·서울시 제공

에어컨 실외기 화재.사진=연합뉴스·서울시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또 이 같은 규정을 위반하고 실외기를 방치하면 당장 화재 위험이 있다.

국민안전처와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접수된 에어컨 화재사고 총 472건 중 299건(63.3%)이 실외기에서 발생했다. 화재 원인 확인이 가능한 289건 분석 결과, 194건(67.1%)이 열악한 설치·사용 환경이나 제품 노후화로 나타났다.

과열·과부하, 절연열화에 의한 전선 단락, 부주의, 기기 노후 등도 화재 원인으로 꼽혔다.

실제로 지난해 7월 울산 북구 화봉동의 아파트 9층 베란다에 있던 에어컨 실외기에서 불이 나는 사고가 있었다.

이 화재로 인해 실외기와 집 일부를 태워 950여만원(소방서 추산) 상당의 재산피해를 냈다.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화재 예방을 위해서라도 길거리 실외기 집중 관리가 필요한 이유다.

한편 실외기 설치 기준을 위반하면 지자체는 건물 시가표준액의 10분의 1의 이행강제금을 부과 할 수 있지만, 일각에서는 단속 인력 부족을 이유로 위험한 실외기를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