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성수 송파구청장 ‘돌다리 두드리는식 인사’ 하는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취임 이후 이희병 총무과장, 홍정희 기획예산과장 발령 이어 16일 오후 이선희 홍보담당관 발령 내는 등 순차적 인사 화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지방자치 시행 이후 '검사 출신 서울시 최초 구청장'이란 타이틀을 갖고 있는 박성수 송파구청장(54)의 인사스타일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 구청장은 지방자치 시행 이후 18년만에 민주당 소속 송파구청장으로 당선돼 요즘 동 주민센터를 돌며 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 2일 태풍으로 인한 수해방지 점검으로 민선 7기 송파구청장 취임식을 대신한 박 구청장은 매우 신중한 인사를 단행해 눈길을 모은다.

박 구청장은 취임 사흘째 되는 날인 지난 4일 이희병 복지정책과장을 총무과장으로 발령냈다.

총무과장 자리는 박 구청장을 뒷바라지 하며 구청 살림을 해야 하는 자리인데다 인사 작업도 진행해야 하는 ‘구청내 1번 부서’로 중요해 맨 먼저 발령낸 것으로 보인다.
이후 하루 뒤인 5일 홍정희 역사문화재과장을 기획예산과장으로 발령냈다.

이는 구청장 공약 등을 뒷받침하는 기획업무와 내년도 구 살림을 사는 예산을 편성해야 하는 중요한 자리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구청 1,2번 과장 자리에 대한 인사를 단행한 후 박 구청장은 업무 보고 등을 통해 과장들과 접촉을 하면서 과장 등 간부들 파악에도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박 구청장은 지난 12자로 공석이된 복지교육국장에 이진우 세무행정과장을 승진 발령내면서 황대성 복지교육국장을 행정문화국장으로 전보했다.

특히 황 국장은 7급 공채 출신으로 국장 중 가장 선임 국장이라 이미 행정문화국장을 맡은 전력이 있음에도 또 다시 행정문화국장으로 발령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 ‘돌다리 두드리는식 인사’ 하는 이유?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박 구청장은 16일 오후 홍보담당관에 이선희 구의회 행정보건위원회 전문위원(51)을 발령내 홍보과장을 과장 중 세 번째로 중요하게 본 것으로 풀이된다.

이 과장은 대학 졸업 후 1987년 9급 공채를 통해 강동구청에서 공직을 시작,1993년부터 송파구청에서 근무한 후 지난해 1월 5급 승진, 송파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전문위원을 맡다 이번 송파구청 대변인으로 발령받았다.

이 과장은 구청내 직원 사이에서 일을 잘하면서 인품도 좋은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민선 7기 박 구청장의 구정 철학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박 구청장은 이날 자치행정과장에 정용석 자원순환과장(56)을 발령냈다. 정 과장은 5급 승진 후 2년 반 동안 자원순환과장으로 근무하며 음식물 쓰레기 제로화와 분리 수거 파동 등을 대처하느랴 수고했다.

이와 함께 자원순환과장에 이헌구 전 풍납1동장, 풍납1동장에 황영록 전 자치행정과장 , 가락1동장에 최시열 전 홍보담당관을 발령냈다.

박 구청장이 이처럼 과장을 한 명씩 발령 낸 것과 관련한 이날 기자 질문에 대해 “인사는 매우 중요하지 않느냐”며 “그렇기 때문에 담당자들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 인사를 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서울 법대 졸업 후 사법고시에 합격, 서울중앙지검 검사,인천·울산지검 부장검사와 참여정부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낸 실력가인 박 구청장이 돌다리도 두드리며 건넌다는 식의 인사 행보를 보여 화제다.

박 구청장은 거친 분야인 사정 담당한 경력과는 달리 외모에서 풍기는대로 ‘부드러운 구청장’ ‘겸손한 구청장’ 이미지를 보여 주민들로부터 친근한 평가를 받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