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당, 상임위원장 선출 완료…법사위 여상규·환노위 김학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대위원장 의견 수렴…최종 결정은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이 하기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자유한국당이 16일 20대 국회 후반기 자당 몫 상임위원장 선출을 마쳤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법제사법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장 경선을 진행한 결과 법사위원장엔 3선 여상규 의원이, 환노위원장에는 3선 김학용 의원을 선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선은 통상 상임위원장직을 맡는 3선 의원들과 위원장직에 도전하는 재선 의원 간 대결구도였다. 재선의원 중에서는 주광덕 의원이 법사위원장에, 이장우 의원이 환노위원장직에 지원했다. 하지만 표결 결과 과반을 넘지 못해 고배를 마셔야 했다.
법사위와 환노위를 제외한 나머지 5개 상임위원회는 3선 의원들이 전반기와 후반기를 나눠 맡는 식으로 정리를 끝냈다. 외교통일위원장은 강석호 의원이 올해 말까지 임기를 맡고 남은 1년6개월은 윤상현 의원이 맡기로 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역시 안상수 의원이 올해 말까지, 남은 임기를 황영철 의원이 돌아가며 맡는다.

국토교통위원장은 박순자 의원과 홍문표 의원이 임기를 배분했으며, 보건복지위원장엔 이명수 의원과 김세연 의원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은 홍일표 의원과 이종구 의원이 번갈아가며 맡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와 함께 비상대책위원장 후보 4인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도 수렴했다. 의원들은 각자 종이에 선호하는 비대위원장 후보를 적어 냈다. 다만 누가 더 많이 나왔는지 등 결과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이날 혹은 내일 아침까지 최종 후보 1인을 정하기로 했다. 내일 오전 11시에는 비대위원장을 최종 선출하는 전국위원회가 예정돼있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의총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의견수렴 결과를 공개하진 않지만 의원들의 여론과 반하는 결정은 아마 없을 것"이라며 "한국당은 내일 전국위에서 비대위원장을 원만하게 선출해 우리당 혁신과 변화에 우리 모두가 동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대위 성격은 이날 의총에서 결정되지 않았다. 안상수 비대위 준비위원장은 이날 의총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결과적으로 비대위원장 권한은 국회의원 혹은 당협위원장과의 연찬회 등을 통해서 의견 수렴을 하고 결정을 할 것이라고 보는게 맞다"며 "아주 관리형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천개혁안이라든지 중앙당 슬림화라든지 이런 쇄신안을 준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