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미군 유해 송환시 北에 건넨 돈, 거래 아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군 유해 발굴과 송환 비용 변제…“이번에도 지급할 것이냐” 질문에 “현 시점에선 시기상조”

북한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가운데 왼쪽)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가운데 오른쪽)이 7일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회담 중 잠시 휴식을 취한 뒤 다시 회담장으로 들어오고 있다(사진=로이터연합뉴스).

북한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가운데 왼쪽)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가운데 오른쪽)이 7일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회담 중 잠시 휴식을 취한 뒤 다시 회담장으로 들어오고 있다(사진=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미국 국방부가 미군 유해 송환시 북한에 지급하는 대금은 유해 거래용이 아니라 발굴 작업에 따른 비용 지불이라고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11일 보도했다.
미군 유해 발굴과 송환 절차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변제하는 차원이라는 것이다.

미 국방부 전쟁포로ㆍ실종자확인국(DPAA)은 과거 미군 유해 송환 당시 북한에 지급한 금액을 확인해달라고 VOA가 요청하자 국방부는 관련 비용 변제권을 부여 받았다고 설명했다.

DPAA 대변인실은 미 정부가 "정책상 어느 정부나 개인에게도 실종 미국인 유해에 대해 대금을 지불하지 않는다"며 "돈 주고 유해를 걷네 받는 거래가 아니다"라고 분명히 밝혔다.
DPAA 대변인실에 따르면 미국은 1990~2005년 북한으로부터 629구의 유해를 돌려받았다. 이 가운데 신원이 확인된 것은 334구다.

DPAA는 이 과정에서 북한에 2200만달러(약 245억7400만원)를 보상했다고 밝혔다. 유해 한 구당 3만5000달러 정도를 지급한 셈이다.

미군 유해의 추가 송환이 곧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번에도 대금을 지급할 것이냐는 VOA의 질문에 DPAA 대변인실은 북한으로부터 유해를 돌려받게 될지, 그리고 언제 받게 될지 몰라 답할 수 없다고 밝혔다.

현 시점에서 지불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인데다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한편 2007년 북한으로부터 미군 유해 7구를 인도 받았던 빌 리처드슨 전 뉴멕시코 주지사는 6일 VOA와 가진 전화 통화에서 과거 미국이 유해 한 구당 7만달러를 북한에 지급했다고 밝혔다.

6ㆍ12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 제4항에 "미국과 북한은 신원이 확인된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를 즉각 송환하는 것을 포함해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 수습을 약속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북미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최근 방북 협의(6∼7일) 때 12일 판문점에서 유해 송환 실무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